필리핀 새 대통령 마르코스, 中 '6조원대 철도구축 협약' 철회 시사

2022-07-17     인세영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이 6조원대규모의 필리핀 철도 프로젝트와 관련해 중국이 비용 지원을 위한 협정을 이행하지 않자 관계 부처에 재협상 지시를 내렸다.

17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마르코스 대통령은 중국과의 철도 구축 비용 지원 협정을 다시 논의하라고 전날 교통부에 지시한 것이다. 

필리핀 정부는 전임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 재임 기간에 중국과 철도 구축 비용 지원 협정을 맺었다.

양국 정부는 2018년에 협상을 시작해 수빅-클라크 및 남부 민다나오의 다바오-디고스 구간 등 3개의 철도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비용을 중국 정부가 대부해주기로 합의했다.

이들 프로젝트의 사업비는 총 49억 달러(약 6조4천억원)에 달한다.

이에 따라 필리핀 정부는 두테르테 재임 기간에 프로젝트 비용 대부를 요청했으나 중국은 이에 응하지 않았다고 세자르 차베스 교통부 차관은 전했다.

차베스 차관은 "중국이 약속을 이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협정을 철회한 것으로 간주한다"고 말했다. 

마르코스 대통령이 취임하자 전격적으로 중국에 대한 정책 변화를 시사하는 대목이다. 

필리핀은 대신 민간 자본을 통한 비용 조달 등 다른 형태의 펀딩을 고려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중국 정부 관계자는 "양국의 공조는 계속될 것이며 언제든 필리핀 정부와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정확히 누가 어떤 루트를 통해 말했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필리핀은 아시아 권역에서 철도 인프라가 가장 열악한 나라 중 하나다.

2차 세계대전 전에는 철로 길이가 총 1천100㎞에 달했으나 지난 2016년 기준으로 실제 운행 구간이 77㎞로 줄어들었다.

이에 두테르테는 취임 후 남중국해 영유권을 주장하며 자국 영해를 수시로 침범한 중국에 유화적인 태도를 취하면서 수십억 달러의 원조 및 대부, 인프라 투자 지원을 지속적으로 요청해왔다.

한편 지난달 30일 대통령에 취임한 마르코스는 남중국해 문제와 관련해 영토 주권을 수호하겠다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중국과의 관계 강화는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한 것으로 보아 중국으로부터 최대한 많은 것을 끌어내려는 의도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