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DJ 정신 강조...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추구"

목포역 광장 유세 "국힘, 이재명의 민주당보다 DJ정신에 더 가깝다"

2022-02-23     정성남 기자
국민의힘

[정성남 기자]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23일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추구하는 김대중 정신을 구현하려 하고 있다"며 저나 국민의힘은 지금 '이재명의 민주당'보다 더 '김대중(DJ) 정신'에 가깝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목포역 광장 앞 유세에서  "1998년 대통령 취임사에서 민주주의와 시장경제는 수레의 양쪽 바퀴, 동전의 양면이라고 하셨다"면서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이었던 목포에서 '김대중 정신'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5년간 민주당 정권의 외교·안보·경제·정치가 김 전 대통령님의 DNA가 담긴 민주당이 맞나"라고 반문했다.

윤 후보는 또 "대장동 부정부패의 몸통, 시장으로서 설계하고 추진하고 승인한 그런 사람을 대통령 후보로 내세운 민주당은 김대중 대통령의 민주당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민주당을 망가뜨린 사람들이 바로 이재명의 민주당을 구성하고 있는 주역들"이라고 덧붙였다.

윤 후보는 "국민학교(초등학교) 5학년 때인 1971년 대선 때 어머니와 저녁을 일찍 먹고 집 앞 신설동 대광고등학교 앞 대통령 유세를 보러 갔다"며 "그때 김 전 대통령께서 '10년 세도 썩은 정치 못참겠다 갈아치자'하며 포효했던 모습이 지금도 눈에 선하다"고 김 전 대통령과 관련된 추억도 소개했다.

그는 또 "국회의원 선거 때 '유달산아 넋이 있다면 영산강아 혼이 있다면 이 김대중 버리지 말아달라'고 호소하셨던 게 바로 이곳(목포) 아닌가"라고도 했다.

이어 "이번 대선은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대결이 아니다. 상식있는 대한민국, 위대한 국민들과 부패한 이재명의 민주당과의 대결"이라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계속해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바탕으로 한 김 전 대통령의 국민통합 정신을 계속 이어가야 하지 않겠나"라며 "이번에는 민주주의와 경제발전을 가로막는 부패 세력을 확실하게 단죄해달라"고 촉구했다.

또한, "영남의 심장 대구 달성과 동성로 중심가에서, 호남이 잘 되는 게 대한민국이 잘 되는 것이고 영남이 잘 되는 것이라 외쳤었다"며 "목포에서도 저는 대구가 잘 되는 게 목포가 잘 되는 것이고 대한민국 전체가 잘 되는 것이라고 외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 "3월 9일 부패 세력을 확실하게 심판해주신다면 양식 있고 존경받는 민주당 정치인들과 멋진 협치를 통해 국민 통합을 이루고 이 나라의 경제 발전을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