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석열씨의 심쿵약속...원천징수영수증 원할 때 직접 즉시 발급"

2022-02-02     정성남 기자

[정성남 기자]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한 경우 직접 즉시 발급할 수 있도록 법적·제도적 시스템을 개선하겠다"고 공약했다.

윤 후보는 2일 '석열씨의 심쿵약속' 28번째 순서로 "근로자가 퇴사하는 경우 해당 회사에 대한 원천징수를 국세청(홈택스)에 신고하도록 하고 개인이 원하는 경우 온라인에서 즉시 발급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이직한 직장인은 매년 2월 연말정산 시기에 이전 직장에서 받은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아 현 직장에 제출해야 한다.

그러나 이전 직장과 관계가 원만하지 않거나 폐업한 경우 원천징수영수증을 분실한 뒤 재 발급받기가 번거로워 제도 개선의 필요성이 있다고 윤 후보는 지적했다.

특히 퇴사자 중 前 직장과의 관계가 원만한 사람은 前 직장에 직접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을 요청하면 되지만, 여러 이유로 인해 관계가 불편하거나 회사가 폐업한 경우에는 직접 요청할 수 없어 현 직장의 연말정산에 해당 서류를 제출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덧붙였다.

이에 윤 후보는 원천징수영수증을 누구나 원할 때 즉시 발급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할 계획이다.

윤 후보는 또 "약속이 시행되면 근로자와 원천징수의무자 모두 쉽고 간편하게 연말정산을 이행할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