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조선, 지난달 중국 제치고 수주 1위…선가는 6년반새 최고

2021-06-10     lukas 기자

한국이 지난달 중국을 제치고 다시 한번 세계 조선 수주 1위를 차지했다.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세계 선박 수주량은 127만CGT(60척)로, 중국과 한국, 일본이 각각 71만CGT(31척·56%), 44만CGT(24척·35%), 일본 11만CGT(5척·9%)를 수주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달 말 한국 조선사들의 수주 실적이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클락슨리서치의 '야드별 오더북' 데이터를 반영하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컨테이너선, 석유화학제품운반선(PC선) 등 총 16척(98만CGT)이 추가돼 한국은 지난달 총 142만CGT를 수주한 것으로 나타난다.

이는 지난달 전체 수주량의 59%로, 중국을 앞지른다.

야드별 오더북은 클락슨리서치 종합 집계보다 수주실적이 먼저 반영된다.

야드별 오더북 데이터가 반영된 1~5월 세계 누계 수주량은 1천907만CGT로 전년 동기 대비 179%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중국 892만CGT(321척·47%), 한국 832만CGT(212척·44%)로 중국이 근소한 차로 한국을 앞질렀다.

한국 수주량은 작년 같은 기간 109만CGT 대비 662% 급증한 것으로, 이는 2008년 1~5월 967만CGT를 기록한 이래 최대 규모다.

선종별로는 1만2천TEU급 이상 컨테이너선과 14만㎥ 이상 대형 LNG선, 초대형 유조선(VLCC)은 증가했지만 수에즈막스(S-Max)급 유조선 등은 발주가 감소했다.

지난달 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전달 대비 71만CGT 감소한 7천738만CGT를 기록했다.

지난달 클락슨 선가지수는 136.1포인트를 기록하며 6개월째 상승세를 이어갔다.

이는 2014년 12월 137.8포인트 이후 6년 반 만에 최고치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1만3천~1만4천TEU급 컨테이너선과 VLCC가 각각 지난달보다 200만 달러 상승한 1억2천250만 달러, 9천500만 달러를 기록했다.

17만4천㎥급 LNG선 가격도 100만 달러 오른 1억 8천900만 달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