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조원대 평동 개발 협상 기한 만료 임박…광주시 연장 여부 고심

2021-04-29     김건호 기자

논란이 끊이지 않는 광주 광산구 평동 준공업지역 도시개발 사업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진퇴를 고민하는 광주시의 결정이 주목된다.

29일 광주시에 따르면 시와 우선협상대상자인 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 간 협상 기한(60일)이 다음 달 2일 만료된다.

주말을 앞둔 점을 고려하면 광주시는 30일까지 협상 연장 또는 협약 체결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4조원 이상 들어가는 대형 사업 추진을 좌우할 중대 사안인 만큼 충분한 검토를 위해 협상을 연장할 것이라는 관측이 광주시 안팎에서는 나온다.

광주시는 컨소시엄이 제시한 사업 계획안과 관련해 전략 산업(한류 콘텐츠) 시설 규모를 유지하되 8천여 세대에 달하는 공동 주택을 줄이고 20년간 시설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방안 등을 보완하도록 요구했다.

이날까지 제출하도록 한 컨소시엄 측의 답변을 검토해 협상이나 협약 진행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컨소시엄은 공모 당시 '한류 문화콘텐츠를 만들고, 체험하고, 공유하는 복합 플랫폼 도시 조성'을 콘셉트로 1만5천석 규모 공연장, 스튜디오, 교육·창업 지원 시설 등을 21만㎡ 부지에 설치해 시에 기부채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컨소시엄이 제시한 사업비는 부지 조성비(1조46억원)와 전략산업 시설 건설비(8천52억원)만 1조8천98억원으로 아파트 등 건설비까지 포함하면 4조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아파트, 주상복합, 상업시설 등이 상당 비중을 차지해 전략산업을 내세운 아파트 개발로 전락할 수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컨소시엄에 참여한 한 업체는 지난해 광주시의 정부 공모 사업 참여 당시 계획 작성을 돕기도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대가성' 사업자 선정이라는 지적도 있었다.

특히 컨소시엄 내 한류 관련 사업 구상을 주도한 업체의 실행 능력이 의심받고 있다.

이 회사 대표가 참여한 경남 창원 복합문화타운은 광주와 비슷한 형태로 먼저 추진됐지만,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광주시의회, 시민사회에서도 비난이 잇따랐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광주 발전에 기여, 한류 콘텐츠 거점 도시 조성 능력이 있는 대형 엔터테인먼트 회사의 참여 보증, 공동주택 세대수 감축 등 3가지 원칙을 제시하고 모두 충족시키지 못하면 중단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광주시 관계자는 "컨소시엄 측에 조건을 제시했으니 답변이 오는 대로 필수 불가결한 3대 원칙을 이행할 수 있는 내용인지 검토해 협상 연장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