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사이버대 경영대학원 백영주·유형규 논문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동시 게재

2020-10-30     lukas 기자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경영대학원 MBA학과에서는 대학원 석사과정 졸업생인 백영주·유형규씨가 한국콘텐츠학회에 논문을 동시 게재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들 학생들은 이민정 교수의 지도하에 석사학위 논문을 마쳤고, 이를 기반으로 올해 9월 한국콘텐츠학회 등재지에 논문을 게재했다.

백영주 씨는 커피전문점을 방문하기 전 정보검색 할 때 소비자들이 어떤 선택속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알아보고, 정보검색을 통해 선택한 커피전문점을 실제로 방문하였을 때 만족도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여 ‘정보검색과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제목으로 논문을 게재했다.

유형규 씨는 행정직원이 직무에 대한 사전 기대와 만족의 차이인 기대 불일치가 직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기대 불일치가 행정직원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 , ‘직무 기대와 직무 만족의 차이가 전반적인 직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제목으로 논문을 게재했다.

경영대학원 MBA학과 이민정 주임교수는 “온라인 대학원에 재학하는 많은 학생들은 직장에 다니면서 공부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학생들은 논문을 쓰기가 매우 유리하다”라고 말했다.

학생들은 근무하는 직장에서 본인들이 직접 느끼는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연구방법은 대학원에서 배우고, 결론 및 해석은 높은 도메인 이해력을 바탕으로 작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세종사이버대 경영대학원 학생들은 실무적이고 우수한 논문을 계속해서 작성하고 있다.

한국콘텐츠학회는 2000년 3월에 창립된 학회로 약 6,500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와 국제학술지(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등 한국연구재단등재 학술지를 발간하는 국내 콘텐츠 분야의 최대 학회이다.

한편, 세종사이버대학교 경영대학원 MBA학과는 우수 교수진을 확보해 수요자 중심의 이론적이고 현실적인 교과과정을 운영 중이다. 오프라인 특강 연수, 학생자치활동 지원, 학생들에게 다양한 인맥 구축과 자기계발 기회를 제공한다.

이민정 교수는 “세종사이버대 경영대학원은 실무 위주의 특성화학과를 개설하고 실용적인 교과과정에 기반을 둔 독자적인 온라인 교육모델을 구축했다”며 “전문 교수진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학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뛰어난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