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수강' 강박증 및 공황장애증상 치유로 히키코모리 극복방법 배우는 심리상담사자격증

2020-10-07     lukas 기자

 

중앙일보 후원 2020 고객중심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강박증과 공황장애증상 등의 심리적문제로 교류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히키코모리 극복방법을 배워볼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과 함께 42가지 온라인강의 무료수강을 제공 중이다.

무료수강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누구나 최대 3과정의 수강료(90만원)를 전액 지원받게 된다. 또한 교육원은 심리학을 모르는 일반인들도 쉽게 배워볼 수 있도록 기초 이론과 사례 중심의 온라인강의를 4주에서 6주간 제공하고 있으며, 학습자는 PC와 스마트폰으로 교안과 시험예상문제 파일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무료수강 취지는 과거에 트라우마와 같은 심리적인 충격으로 인해 성장과정에 각 종 심리증상이 동반되어 정신적으로 고통을 겪는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이번 교육을 통해 자신을 포함한 주변 사람의 심신안정과 따뜻한 위로를 돕는 이들이 많아지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을 전했다.

강박증(강박장애)이란 자신도 모르게 특정 대상에 집착하여 강박관념이 발생하는 성격장애의 일종이다. 이는 대표적으로 확인강박증과 저장강박증이 있으며, 외모·신체적 콤플렉스로 인한 다이어트강박증과 지저분한 사물에 공포증을 느끼는 결벽증도 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불안장애 때문에 건강에 대한 강박사고를 느끼는 건강염려증이 사회에 떠오르고 있다.

또한 공황장애는 극심한 공포가 갑자기 밀려와 가슴이 답답한 증상 등의 공황발작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증상을 의미한다. 이는 언제 다시 발생하는지 알 수 없어 극심한 공황상태에 빠지거나 외부적인 활동을 하지 않은 히키코모리(은둔형외톨이)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많은 이들이 강박증테스트와 공황장애자가진단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심리상담소에 내방하여 심리치유를 받기도 한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심리치유기법을 활용하여 원활한 대인관계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 추천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그 중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상담기법을 집중적으로 배워볼 수 있어 공황장애초기증상 및 스트레스성공황장애 등의 극복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인지행동치료를 활용하여 인간관계의 회의감으로 인한 대인기피증 개선에 활용될 수 있고,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은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분노조절장애증상과 화병 치유에 유용할 수 있다.

또한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은 긍정의 힘을 통해 공황장애 원인으로 알려진 우울증초기증상과 조울증(양극성장애) 등의 기분장애 예방을 도울 수 있으며,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은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와 거식증 초기증상 등 개선에 활용될 수 있고,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틱장애과 자폐증 증상을 겪는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기여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집중력 높이는 법으로 ADHD증상과 난독증 등의 학습장애 치유를 돕는 독서지도사와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치매초기증상과 안면인식장애 예방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심신안정을 돕는 음악으로 불면증과 기면증증상 등의 수면장애 치유에 활용되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반사회적 인격장애 예방에 활용되는 인성지도사자격증도 있다.

추가로 가정의 위기상황 대처법을 배워보는 위기심리상담사와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 원예를 활용하여 소아강박증과 인지적응장애 극복에 도움이 되는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이처럼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개인 심리상담센터 및 부부상담클리닉 등의 원활한 상담 업무에 활용될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바우처의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더불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해 스펙업에 활용될 수 있어 미래유망자격증으로 주목받고 있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무료수강으로 기획한 만큼 문화누리카드나 직장인·재직자를 위한 국민내일배움카드 등을 신청하지 않아도 누구나 무료수강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관련 문의가 가능한 카카오톡·네이버톡톡 및 대표전화 무료상담이 준비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