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4.15부정선거 사법절차 앞두고 선거장비점검 입찰.."증거인멸 의혹"

2020-09-25     인세영

4.15총선 부정선거의혹 소송 관련, 대법원이 재검표 등 사법절차를 진행한다고 밝힌 가운데, 소송 당사자인 중앙선관위가 증거인멸로 의심받을 수 있는 입찰을 진행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조달청을 통해 21일부터 23일에 걸쳐 지난 4.15총선에 쓰인 선거관련 장비를 점검하는 용역의 입찰을 공고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15일 본인확인기 점검사업,  21일 투표지분류기 점검사업, 21일 통합명부시스템 데이터 품질 컨설팅사업, 23일 사전투표운용장비 점검사업 등을 조달청을 통해 입찰 공고를 냈다. 

이 입찰들은 수의계약으로 진행되어 (주)한틀시스템 등에 곧바로 낙찰된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이들 선거용품이 모두 4.15총선의 부정선거의혹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어 있는 장비라는 점이다. 

현재 4.15총선이 총체적인 부정선거였다는 의혹과 함께 국회의원 26명이 당선무효소송을 내고 있으며, 107개의 선거구에서 증거보전신청이 되어 투표지 등이 증거로 보전되어 있는 상황이다. 대법원의 판결에 따라서는 투표지분류기, 통합명부시스템, 본인확인기, 사전투표운용장비 등 일체가 증거로 제출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이를 알면서도 중앙선관위가 선거관련 기기를 점검한다면서 공급업체에게 그대로 수의계약을 통해 점검을 맡겼다는 것은 이해가 가지 않는다는 반응이 많다. 

이와관련 중앙선관위 측은 "정상적인 업무 진행" 이라는 입장이다.   

해당 물품의 입찰을 담당했던 조달청 측은 "선관위가 입찰을 원하는데 막을 명분이 없다."라는 입장이다.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중앙선관위가 민감한 시점에 굳이 왜 선거장비를 점검하는지 이해가 안간다"라면서 "법원이 증거로 제출을 요구할 수도 있는 상황에서 이를 무릅쓰고 선거장비 점검을 하는 것은 누가 봐도 수상하다." 등의 반응이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