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신공항 무산 위기…국방장관-군위군수 면담 무위

2020-07-29     편집국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 부지 선정과 관련해 29일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김영만 군위군수에게 공동후보지인 소보지역에 대한 주민투표를 제안했으나 김 군수는 이를 거부했다.

29일 군위군에 따르면 오전 국방부에서 열린 면담에서 정 장관은 군위군 여론이 달라졌다며 소보면 지역에 대해 주민 재투표를 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김 군수는 "투표를 하려면 3곳 모두(의성 비안·군위 소보·군위 우보) 다시 해야 한다"며 30일 정오까지 답을 달라는 정 장관 제안을 사실상 거절했다.

김 군수가 군 공항 영외 관사 설립 등 대구시와 경북도가 내놓은 중재안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자 정 장관은 "중재안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다"며 "군위군의 공동후보지 유치 의사 결정이 먼저이고, 중재안은 그 이후에 협의해 나가야 할 사항"이라고 답했다.

이에 김 군수는 "동의할 수 없다"며 유치 신청 후 중재안을 협의하자는 데 반대했다.

이날 40여분간의 면담이 별 성과 없이 끝남에 따라 신공항 이전사업이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김 군수는 "그런 내용의 면담이라면 공문을 보내도 될 텐데 (면담 자리에 제가) 왜 갔는지 스스로 책망스럽다"고 말했다.

앞서 국방부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는 지난 3일 단독후보지에 대해 부적합 결정을 내리고 공동후보지 적합 여부 판단을 이달 말까지 미뤘다.

군위군이 군위 소보에 대해 오는 31일까지 유치 신청을 하지 않으면 이전사업은 무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