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비건방한에 대화 문 열어야 "美, 과감한 접촉...北, 전향적 태도"

"다주택자 종부세 중과·실수요자 보호…부동산 안정화 대책 마련"

2020-07-07     모동신 기자

[모동신 기자]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7일, 미국의 북핵 협상 수석대표인 스티븐 비건 국무부 부장관 방한과 관련해 "북미 대화의 모멘텀을 살리는 계기가 되면 좋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미국은 과감한 접근, 북측은 전향적인 태도로 서로 대화의 문을 열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지금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재가동하기 위해서는 창의적 해법이 필요하다"며 "비건 방한이 북미 관계 정상화를 위한 창의적 해법 모색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지구상의 최장기 정전 체제인 한국 정전 협정 67주년이 다가온다"며 "종전 선언은 남북 간 적대관계 청산과 북미 관계 정상화의 첫걸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계속해서 "조속한 북미 협상 재개를 위해 우선 남북 대화 복원이 시급하다며 우리 정부도 외교안보 라인을 쇄신해서 남북 대화 복원에 애쓰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남북미가 함께 평화 프로세스 전기를 만들고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이끌어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다주택자와 투기성 주택 보유자에 대해 종부세 등을 중과하고 실수요자는 보호하는 실효성이 있는 부동산 안정화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아파트 투기 세력 근절에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그는 "부동산 후속 입법을 서두르겠다"며 "지난해 12월 16일 고강도 대책을 발표했는데 후속 법안이 20대 국회에서 처리되지 않아서 부동산 시장에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함께 "생애 최초 주택 구입자와 신혼부부, 청년 등 실수요자가 주택을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금융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장기 실거주자에 대한 세 부담은 완화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