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 "타 지역 입국자 강화 조치...현실적 방역 역량 개선안 필요"

2020-03-24     박민화 기자

[박민화 기자]정세균 국무총리가 24일 "타지역 입국자에 대한 강화 조치를 검토 중인 것을 감안하면 우리 방역 역량이 감당할 수 있는 현실적인 개선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틀간 2천 300여 명의 유럽 입국자를 임시시설에 수용하고 검사하는 과정이 원활하지만은 않았던 것으로 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관계부처는 장시간 공항 대기로 인한 불편과 감염 우려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조치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지난 22일부터 들어오는 모든 유럽발 입국자에 대해 코로나19 전수검사 하는 데 대해선 "입국자 90%가 우리 국민"이라며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한 조치일 뿐 아니라, 해외에서 돌아오는 국민들을 위한 것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또 입국자들이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머무를 임시검사시설 확보에 여러 기관, 지자체, 지역주민들이 애 써줬다"며 "특히 아산시민들은 지난번 중국 우한 교민 귀국에 이어 다시 한번 시설을 내줬다. 성숙한 시민의식에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말했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관련해선 "한 사람의 방심이 다른 누군가에게는 회복할 수 없는 상처를 입히고 공동체를 무너뜨릴 수도 있다"며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정 총리는 "(개학 전인) 4월 5일까지 정부는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세계보건기구 사무총장은 '당신이 어디를 가느냐가 다른 사람의 삶과 죽음을 가를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면서 "아이들과 공동체, 대한민국 안전을 위해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