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벅스 뉴스제휴평가위원회, 2020년 1차 뉴스 제휴 결과 발표

2020-03-03     장인수 기자

메이벅스의 뉴스 제휴 심사를 담당하는 ‘메이벅스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심의위원회’(이하 심의위원회)가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를 포함한 논의를 마치고 결과를 내놨다. 이번 회의를 통해 ▲2020년 1차 뉴스 제휴 평가 결과 ▲재입점 심사 주기와 관련 규정들을 논의했다.

뉴스검색 20개 통과

심의위원회는 2020년 2월 1일부터 2주간 뉴스 검색 제휴를 원하는 매체의 제휴 신청을 받았다. 총 100여개의 매체가 신청을 하여 최종 20개의 매체가 선정되었다. 선정된 20개의 매체는 메이벅스 포털사이트에 인링크와 아웃링크 동시에 검색이 될 예정이다. 최초 신청 매체수 기준 통과 비율은 20%다.

이와 함께 심의위원회는 부정행위 관련 벌점과 제재 범위를 규정하는 세부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심의위원회는 내부 제휴 규정에 따라 기사 생산량, 자체 기사 비율, 윤리적 실천 의지 등을 포함한 다각적인 영역을 심사했으며 저널리즘 품질 요소, 윤리적 요소, 이용자 요소 등 타 포털에서 심사하는 영역도 모두 포함하여 평가를 진행했다.

뉴스 댓글에 대한 보상 

메이벅스는 현재 특정 포털사이트가 독점하고 있는 뉴스 유통구조를 혁신적으로 개혁하고, 네이버와 다음 등에 제휴하지 못한 매체 중에서도 좋은 매체가 많은 만큼 문호를 보다 더 열어줄 방침이이라고 밝혔다. 

특히 메이벅스 측은 기사에 댓글을 쓰는 독자에게 국내 최고 수준의 보상을 주는 시스템으로 향후 메이벅스 뉴스를 보는 사용자를 대폭 늘려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댓글을 다는 뉴스 독자에 대한 보상 이외에도, 댓글이 달린 해당 언론 매체에도 보상이 돌아가는 형태의 생태계도 이미 마련해 놓고 있다.  

평가 결과는 개별 통보 

평가 결과는 신청 매체에 개별 통보되며, 통과 매체는 매체 별 준비상황에 따라 양사의 뉴스 및 검색서비스에 순차적으로 반영될 예정이다.

이번에 메이벅스와 뉴스제휴를 하게 되는 매체는 경남에나뉴스, 블로그뉴스, 컨슈머투데이, ,충북뉴스, 헬스코리아, 덴탈투데이, 뷰티코리아뉴스, 축제뉴스 등을 포함한 20개 매체이다.

2차 메이벅스 뉴스검색제휴는 3월 중에 있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