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스의 MIT, INBA 과정에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 강연

2020-01-16     이준규

코리아씨이오서밋(Korea CEO Summit/이사장 박봉규)이 지난 1월 14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MIT CEO과정 '혁신과 블록체인,인공지능'을 공부하는INBA 2020 두번째 수업을 가졌다.

이날, 1교시엔 블록체인계 아이콘으로 잘 알려진 김종협 아이콘루프(ICONLOOP) 창시자 겸 대표를 초청하여 ‘탈중앙화 시대의 도래: DID를 통한 데이터 주권 회복’이란 주제로 강연을 펼쳐 큰 박수갈채를 받았다.

2교시엔 이만의 전 환경부장관,이희범 LG상사 고문(전 산업자원부장관), 주영섭 고려대학교 석좌교수(전 중소기업청장), 김형진 세종텔레콤 회장 순으로 신년 메시지를 발표하고, 참가한 모든 원우들이 자기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는 강연을 통해 "탈중앙화 시대의 도래 및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가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며, "최근 서울시가 아이콘루프의 블록체인 서비스를 도입한 게 대표적이다. 우리가 개발한 DID(분산 신원증명) 시스템인 '마이아이디(my ID)'가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 서비스로 지정되기도 했다"고 말해 축하 박수를 받았다.

한편, 이번 'INBA'과정은 MIT의 혁신(INNOVATION)과 코리아씨이오서밋 '마블스(MARVELS)'의 블록체인(BLOCKCHAIN), 인공지능(AI) 등의 절묘한 조화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본 MIT 과정 이수자에게는 'MIT 수료증' 외에도 아이콘루프가 개발한 블록체인 수료증 발급서비스 '브루프(Broof)' 를 활용해 위•변조가 불가능한 수료증을 수여한다는 게 큰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