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신여자대학교 창업지원단의 성신유니콘센터 입주기업 탐방, 리치케어-스마트 살균 솔루션 시스템

2019-05-29     김현희

성신여대 창업활동공간 성신유니콘센터 입주기업인 ‘리치케어’는 스마트 살균 솔루션 시스템으로 안전한 청결 시스템 구축을 추구하며 관심을 받고 있다.

에스컬레이터 핸드레일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손 접촉을 통해 각종 세균 급증과 청결에 대한 불신으로, 국민들은 에스컬레이터 핸드레일을 거의 잡지 않고 이용하는 것이 현실이다. 각종 안전사고와 세균으로부터 편안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에스컬레이터 핸드레일 살균 시스템이 필요한 상황이다. 현재 대형마트, 백화점, 병원, 관공서, 지하철역, 공항 등 이용객의 수가 매우 많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살균 시스템은 거의 전무하다. 

‘리치케어’는 국민들이 에스컬레이터를 안전하고 깨끗하게 이용할 수 있게 만들자는 취지로 에스컬레이터 핸드레일을 자동으로 살균하는 스마트한 제품을 개발하게 되었다.

UV 살균제어 시스템을 통해 에스컬레이터 핸드레일에 남아있는 각종 세균과 분진 등을 제거하고 별도의 외부 전원 없이 에스컬레이터 동력만을 이용해 전력을 공급하는 스마트 살균 솔루션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살균 기능 외에 역주행 시 자동경보음 기능, 손가락이나 옷자락 낌 방지 기능 등을 갖춰 만약에 생길 수 있는 에스컬레이터 안전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리치케어’ 김영상 대표는 “혼자서 창업아이템을 가지고 사업화를 진행했다면 지금까지 추진할 수 없었을 것이다. KOSME 청년창업사관학교 8기를 졸업하고, 現 9기 입교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교류하면서 단순히 제품을 개발하는 개발자가 아닌 사업가적인 면모를 많이 배울 수 있었다. 현재 살균시스템에 대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국내는 물론 중국은 올해 특허 등록 예정이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수출 계획도 추진 중이다. 꾸준히 제품에 대한 R&D를 진행해 5년 후에는 여성 CEO가 이끌어갈 유니콘 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이다.”라고 말했다.

강북구 미아동에 위치한 성신여대 운정캠퍼스 B동 1층에 있는 창업활동공간 ‘성신유니콘센터’는 총 20개 사무공간으로 2인실 8개, 4인실 12개이며 현재 창업기업들이 입주해 활발하게 창업활동을 하고 있다. 성신유니콘센터는 임대료 및 보증금은 없고, 냉난방비, 전기세, 수도세 등 제 비용이 포함된 공공요금(관리비)만 부과하고 있다. 계약기간은 기본 1년이며, 최대 2년까지 사용할 수 있다. 입주관련 문의는 성신여대 창업지원단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