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가격 하락, 여전히 교환가치 커

2018-08-15     안혜정 기자

저명한 암호화폐 연구원 닉 카터 (Nic Carter)에 의하면 비트코인 가격이 70% 가량 하락했지만 여전히 OTC 시장 내 금 거래량 보다 비트코인 결제량이 훨씬 많다고 한다.

 

LPMCL의 회원들과 런던금시장연합회의 통계에 의하면 2018년 한 해 동안 글로벌 금 장외시장 (OTC)에서 2018446십억 달러가 결제됐으며 1월보다 결제량이 3백억 달러 정도 하락했고 한다.

 

반면 카터가 제시한 데이터에 의하면 비트코인은 2018년 한 해 동안 848십억 달러가량 거래됐으며 2018년 말에는 비트코인 거래량이 138백 달러보다 많을 예정이다.

 

 

 

런던금시장연합회가 848십억 달러의 금 거래량으로 전 세계 장외시장 금 거래량의 70%를 차지한다는 점을 생각하면 2018년 금 시장 전체의 결제량보다 지난 8개월간 결제된 비트코인 가치가 더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카터의 데이터는 이더리움, 리플, 비트코인캐시, 카르다노, 라이트코인 등 다른 주요 암호화폐를 고려하지 않았다. 예를 들어 이더리움의 일일 거래량은 현재 비트코인보다 2배 가량 많다.

 

일반적으로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의 거래 가치는 비트코인보다 더 적다. 처리 정보 관련 비용을 충당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부분의 결제는 탈중앙화된 앱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장외 금시장과 비트코인 거래량의 차이를 보면 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을 가치 저장 수단과 가치 교환 수단으로서 인지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동성 및 투명성 등 비트코인은 금보다 장점이 많기 때문이다.

 

 

안혜정 기자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