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폴릭 이야기(16) 이노시톨이 들어있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2018-07-02     김혜원 칼럼니스트

이노시톨은 단맛이 나면서 포도당과 비슷하며 비타민B 군 중 하나로 과거에는 비타민으로 여기던 때도 있었다. 체내에 반드시 필요한 성분인 이노시톨은 앞선 시리즈물에서 말했던 여성의 호르몬 분비 외에도 당뇨병성 신경 통증, 공황장애, 고 콜레스테롤, 불면증, 암, 우울증, 정신 분열, 알츠하이머, 주의력결핍 과다장애(ADHD), 자폐증 뿐 아니라 모발 성장 촉진, 건선이라 하는 피부 질환 및 리튬으로 인한 치료의 부작용에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이렇게 몸에 꼭 필요한 이노시톨. 어떻게 해야 섭취할 수 있을까?

이노시톨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여러 식품에서 섭취 할 수 있다.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에 들어있는데 예를 들면 생선, 육류, 바나나, 멜론, 오렌지, 자몽, 옥수수, 완두콩, 스피루리나, 현미, 간 등이다. 그러나 영양분이 충분한 현대인들이 추가적으로 이노시톨을 섭취하기 위해 식품을 더 먹으면 과영양상태가 될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더군다나 과일은 당류가 많이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필요 이상으로 많이 먹으면 오히려 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이노시톨은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다.

이노시톨은 수용성 미네랄로써 필요 이상의 이노시톨을 섭취 할 경우 체내로 빠져나오기 때문에 빠른 효과를 보기 위해 많이 먹는 것은 현명하지 않은 섭취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더불어 한 번에 많은 이노시톨을 섭취 할 경우 메스꺼움이나 두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하루 2~4g정도를 먹는 것이 좋다. 또한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캡슐 재질의 이노시톨보다는 가루형의 이노시톨을 섭취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최근 시중에 이노시톨이 함유되어있는 영양제가 많이 유동되고 있다. 선택지가 많아진 요즘 이노시톨의 종류 중 어떤 이노시톨이 함유되어 있는지, 어떻게 추출한 이노시톨이 함유되어 있는지 꼼꼼하게 비교하여 판단해야 한다. 대표적으로는 이태리에서 생산된 유전자 조작을 하지 않은 옥수수에서 추출한 오리지널 미오-이노시톨이 들어있는 제품과 국내에서 생산된 제품이 있다. 몸을 위해 먹는 것이니 만큼 여러모로 꼼꼼하게 따져보고 구입하는 것을 권장한다.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