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담보대출 용어 바로 알기 (2) LTV란 무엇인가

2018-05-10     김태현

부동산담보대출은 주택이나 아파트를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것을 말한다. 최근에는 대출 금리를 비교해주는 비교 사이트도 있어 저마다 낮은 금리를 찾아준다고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대부분 특정 금융기관과 연계 되어 있는 사이트들이 숙련된 상담원을 두고 영업하므로 일반인 들은 어려운 용어에 당황할 때가 많다.

은행마다 담보대출 기준금리와 가산금리 체계가 다르며 금리는 매일 바뀐다. 대출금리를 산정하는 절차가 은행마다 다르다 보니 금리비교를 해 주는 사이트가 몇년째 성업중이다.

LTV란 무엇인가? 

아파트담보대출을 잘 받으려면 용어에 대한 이해를 미리 하고 있는 것이 좋다. LTV는 Loan To Value의 약자로 주택담보대출 비율을 말한다.

주택담보대출 비율은 은행이 담보로 대출을 할 때 적용하는 담보가치 대비 최대 대출가능한도를 말한다. 보통 기준 시가가 아닌 시가의 일정 비율로 정한다.

LTV 적용 비율은 8.2 부동산 대책 이후 투기과열지구 및 투기지역은 40%, 주택담보대출을 1건 이상 보유한 세대에 속한 자가 추가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경우에는 30% 적용이 된다.

세대 기준으로 투기지역 내에서 이미 주택담보대출이 1건 있을 경우 추가 대출은 불가능하다.

아파트담보대출을 할 때는 금리비교도 중요하지만 우선 용어를 잘 알아야 상담시 어려움이 없다.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