벅스의 칼럼마케팅 이야기(25) MPR⑤ MPR 전략에 적합한 제품 및 서비스

2018-04-03     권순철 칼럼니스트

[경제신문=파이낸스투데이] 마케팅이란 기업경영과 관련된 전반적인 영역에서 정적으로 주어진 마케팅 목표가 아니라 동적으로 움직이는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달성하려는 것이다.

마케팅 전략의 핵심은 시장 세분화가 아니라 고객 유형화에 있으며, 시장을 칼로 나누듯 세그멘테이션(Segmentation) 하는 것이 아니라 손으로 모으듯 비슷한 유형의 고객들끼리 모으는 어그리게이션(Aggregation)이라고 할 수 있다.

마케팅의 개념을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 관점에서 보면, 거래적 차원의 교환(exchange)이 아니라 기업과 소비자간의 관계(relationship)인 것이다. 특히,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고객 한사람, 한사람과의 지속적인 관계 구축에 방점을 둔다.

물건이 잘 팔리게 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을 마케팅의 목적으로 한다. 그래서 “마케팅은 브랜딩이고, 브랜딩은 마케팅이다.”라고 말한다. 이러한 브랜딩을 위한 전략적 사고가 바로 IMC이다.

MPR은 IMC라는 전략적 사고에 따라 등장하게 된 개념이다. 즉 전략적으로 따져보았더니 기존의 PR이라는 수단이 마케팅을 하기 위하여 이용될 수 있겠다는 데서 출발한 개념이다. 그렇다면 특별히 MPR이 잘 적용되는 제품 및 서비스는 어떤 것이 있을까?

대학에서 MPR을 강의하는 토마스 해리스(Thomas L Harris)가 정리해 놓은 것을 살펴보자.

1) 책: 방송이나 신문에 쉽게 화제의 책이나 저자로 소개될 수 있음

2) 자동차: 새로운 모델은 항상 소비자 및 일반인의 관심거리. 언론도 주목함

3) 패션의류: 그 해나 계절의 유행 패션 자체가 뉴스거리. 전문잡지의 이용이 수 월함

4) 식품과 요리재료: 새로운 요리법이나 음식은 쉽게 뉴스거리가 됨. (예) fusion 음식 등

5) 건강식품: 세인의 관심거리. 특히 성인들의 관심거리로서 쉽게 회자됨.

6) 스포츠와 운동제품: 에어로빅이나 수영, 길거리 농구 등은 이와 관련한 제품들 을 쉽게 퍼블리시티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7) 약: 새로운 약, 기존 약의 새로운 효용, 약의 사용법과 건강관리법 등은 관심 가진 사람들의 뉴스거리가 되기에 충분함

8) 광 (狂) 제품 (buff products)과 활동: 골프, 스키, 오디오 컴퓨터 게임 등의 제 품들은 광제품으로서 전문잡지 등을 통해 MPR이 가장 적합한 제품들임.

9) 다용도 제품들: Ziploc bag과 같이 기존제품의 다양한 용도를 계속 알리고 개발하고 아이디어를 모을만한 가치가 있는 다용도 제품들에 적합함.

10) 예술과 오락: 영화, 비디오, 음반, 미술공예전, 등은 일반 언론과 미디어, 전문 미디어의 지속적인 관심거리임. 전속 게재 코너가 마련되어 있음.

11) 여행과 레저: 새로운 여행지, 여행 패키지 등은 그 자체가 뉴스거리가 풍부함

12) 유행제품들 (trendy products): CD Player, VCR, 디지털 카메라 등 그 시대나 시기에 모두가 가지고 싶어하는 제품으로서 새로운 제품 출시 등은 화제와 뉴스거리가 됨

13) 히트유행제품들 (fads): 훌라후프, 만보기, 다마고찌 등 히트제품들은 확실한 뉴스 거리가 됨

 

매출이나 시장점유율 증대와 같은 마케팅의 성과는 시장에서 이루어지나 브랜드 인지도나 이미지 증대와 같은 커뮤니케이션 성과는 소비자의 머리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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