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과 작년 말에 전 세계적으로 챗GPT 인공지능이 등장 이후 국내에서도 챗GPT의 열풍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지난 봄철만 해도 챗GPT의 적용 분야가 비즈니스, 경영, 홍보 분야에 한정됐지만 이제는 교육 특히 영어교육 시장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이제는 챗GPT 프롬프트 테크닉을 갖추지 못한 영어 교사는 낙후된 교사로 인식되기도 한다. 학원에 자녀의 수강 등록을 하려 온 학부모들은 챗GPT를 접목한 영어 학습 보조물을 보여 달라고 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일 예로 잉글로벌한 영어교육 시장에서 새로운 교육이론을 접목시켜 온 Reengs그룹(이사장 전형중)은 지난봄부터 내외국인 영어교사에게 ‘챗GPT-TESOL Doctor 자격증 과정’에 등록해 연구에 매진토록 이미 교사 심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일본, 대만, 싱가폴 아시아 국가의 영어교육 담당자를 통해 현지 상황을 살펴보면 확실히 한국이 챗GPT를 활용해 좀 더 활성화된 영어교육을 추구하고자 하는 추세가 몇 발자국 앞선 것으로 보인다.
챗GPT를 활용해 영어교육 현장 수준에 맞는 듣기, 구조, 독해, 말하기, 작문 평가 등을 비영어권 교사라 할지라도 원어민 교사보다 더 치밀하고 분석력이 뛰어난 학습평가를 함으로써 교육의 효율성을 현격하게 확대시킬 수 있다. 비영어권 출신으로서 챗GPT-TESOL Doctor 자격증 소지 영어교육 종사자는 크게 각광 받을 것이라 한다.
챗GPT-TESOL Doctor 자격증은 영어교육 현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현장 종사자들에게는 생존의 필수 무기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챗GPT를 적용한 커리큘럼을 개발해 학위과정과 Doctor 자격증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대학은 플로리다 데이비드 대학교, UNIP퍼시픽 대학가 널리 알려져 있다.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