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뉴스 서비스의 개혁과 공정성 회복 방안" 세미나 열려
"포털뉴스 서비스의 개혁과 공정성 회복 방안" 세미나 열려
  • 정성남 기자
    정성남 기자
  • 승인 2023.06.05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덕 더퍼블릭 발행인, "중소언론사 기사에도 인링크 방식을 적용하는 것 등 제안"
MBC노동조합 강명일 위원장, "네이버의 뉴스 편집 및 배열 행위로 뉴스 유통 왜곡"
국민의힘 ICT미디어진흥특별위원회.국민의힘 포털위원회가 주최하고 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가 주관한 "포털뉴스 서비스의 개혁과 공정성 회복 방안"세미나가 5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렸다.

[정성남 기자] 최근 포털 뉴스에 대한 제휴심사평가위원회의 활동 중단되고 가짜뉴스 등의 문제점이 정치권의 화두로 대두된 가운데 '포털뉴스 서비스의 개혁과 공정성 회복 방안' 세미나가 5일 열렸다.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린 행사에서는 뉴스포털사이트의 심각한 구조적 문제점이 다수 제기됐다. 

포털의 서비스 자체가 제휴 맺은 언론사의 뉴스가 만들어내는 트래픽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결국 네이버는 그를 활용해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를 갖고 있다는 점이 근본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이른바 포털이 뉴스 장사를 기반으로 운영되는데, 이런 틀 속에서 언론사들은 속보 경쟁, 선정적 제목, 클릭을 유도하는 낚시 기사, 베껴 쓰기 등 어뷰징(abusing)광고와 기사가 구분되지 않는 등의 문제점이 양산된다는 것. 

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 박기완 정책위원장
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 박기완 정책위원장

주제발표를 맡은 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 박기완 정책위원장은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박 위원장은 "제평위가 인터넷 뉴스의 제휴 및 제제 심사를 수행하는 자율규제를 표방하고 있지만, 논리적 모순과 공정성 이슈를 내포하고 있다"며 "제평위는 뉴스의 공정성 관리를 위해 포털의 역할을 어떻게 견제하고 합리적인 방안을 이끌어낼 것인가에 대한 해법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포털위원회는 디지털 뉴스에 대해 공적인 통제를 하고 네이버와 카카오가 각각의 비즈니스 모델에 맞게 자율적으로 개별 언론사와 제휴 계약을 체결하도록 하는 것이 원칙이 돼야 한다"고 제평위 해체와 가칭 '포털뉴스위원회' 신설을 제안했다고 주장했다. 

또 중소·지역 매체를 위해 포털위원회 구성에 이들 입장을 대변하는 위원을 두고, 중소 미디어를 담당하는 심사평가 소위를 별도로 두는 방안도 제안했다. 

MBC노동조합 강명일 위원장
MBC노동조합 강명일 위원장

MBC노동조합 강명일 위원장도 이날 "네이버의 뉴스 편집 및 배열 행위로 네이버는 더 많은 수용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 다양한 '뉴스편집'을 시도해 뉴스 유통을 왜곡시킨다"며 뉴스유통의 독점적 지위를 가진 네이버의 뉴스 노출 왜곡성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각 언론사들이 내놓는 기사들을 이용자의 자유로운 선택에 의해 골라볼 수 있도록 하는것이 아니라 네이버의 검색엔진상의 알고리즘, 뉴스카테고리별 탭을 통한 편집 및 배열, 뉴스랭킹 제공 등으로 특정 뉴스의 유통은 가속화되고 다른 뉴스는 조회가 덜 되도록 밀려나게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이는 결국 뉴스 독점과 획일화, 특정 시각의 강화와 왜곡이라는 사회적 문제를 야기한다"며 "네이버는 '분야별 뉴스탭', '많이 본 뉴스, 댓글 많은 뉴스' 등의 서비스를 폐지하고 뉴스의 언론사별 공급과 뉴스 검색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것이 뉴스 유통과 소비 과정의 왜곡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더퍼블릭 김영덕 대표
더퍼블릭 김영덕 대표

특히 이날 발표를 맡은 더퍼블릭 김영덕 대표는 중소언론사의 포털뉴스 노출 제고방안에 대해 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속속들이 파헤쳐 참석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김 대표는 “메이저 언론사와 중소언론사, 포털사 등이 서로 윈윈하는 방안으로 중소언론사 기사에도 인링크 방식을 적용하는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즉. 중소 언론사들이 작성한 기사 역시 대형언론사와 마찬가지로 포털로부터 제대로 노출되는 혜택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취지다.

다만, 김 대표는 대형 언론사들의 반발을 고려, 포털이 언론사에게 제공하는 전재료는 차등적용 하자고 제안했으며, 이외에도 ▲네이버도 다음과 마찬가지로 전체뉴스와 포털뉴스를 구분하는 방안 ▲포털위원회(가칭)를 통한 뉴스 알고리즘 점검 방안 등을 ‘중소언론사의 포털뉴스 노출 제고방안’으로 제시했다.

그는 먼저 대한민국의 언론사가 총 2만4483개 가량된다는 점을 언급하며 “중소 언론사의 생사는 포털에 얼마나 노출되느냐 여부에 따라 갈린다”며 “포털의 영향력은 무지막지하다. 어떤 언론사도 네이버에 기사송출이 안되면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포털과 언론사가 맺는 제휴 종류는 ‘콘텐츠제휴’, ‘뉴스스탠드제휴’, ‘뉴스검색 제휴’ 등.

콘텐츠제휴는 포털이 해당 언론사의 기사를 구매하는 방식으로 인링크(포털 내 뉴스 서비스) 서비스를 하는데, 이에 따라 기사에 대한 전재료 및 기사 본문에 붙는 광고에 따른 광고비 등을 포털로부터 지급받는다. 콘텐츠제휴는 네이버 모바일 구독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는 가장 높은 등급으로, 주로 대형언론사들이 이 같은 형식의 제휴를 맺는 경우가 많다.

반면, 가장 낮은 등급인 검색제휴는 뉴스 검색 결과에만 노출되는 아웃링크 방식의 제휴로, 기사 제공 대가인 전재료를 지급하지 않으며, 주로 중소형 언론사가 많이맺는 제휴방식이다. 중간 등급인 뉴스스탠드 제휴역시 검색 제휴와 마찬가지로 기사 전재료는 없지만, 네이버 PC 메인화면에 매체 선택형으로 노출된다는 점에서 검색제휴에 비해 노출빈도가 높다.

이 대목으로인해 ‘콘텐츠제휴’를 맺는 대형언론사와 이밖에 중소언론사의 기사 노출빈도가 많은 차이를 나타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를 토대로 김 대표는 등급이 높은‘콘텐츠제휴’언론사는 구독자들에게 많이 노출될 수밖에 없는 반면, 검색제휴를 맺은 언론사의 기사는 노출이 잘 돼지 않을 수 밖에 없는 구조를 지적하면서 “중소매체에도 인링크 방식을 적용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결국 인링크 방식을 토대로 언론사간 노출빈도 차이를 완화 시키자는 취지의 주장인 것이다.

다만, 김 대표는 이 경우 메이저 언론사의 전재료 및 광고 배분을 상향하고, 중소 언론사의 전재료는 메이저 언론의 3분의 1로 하는 등 보완조치를 통해 메이저 언론과 포털의 수익을 보장하자고 주장했다.

즉, 이 같은 조치를 통해 대형-중소 언론사간 노출빈도의 차이를 완화시킴과 동시에 대형언론사의 이익을 보장할 수 있다는 취지의 주장인 셈이다.

김 대표는 또 네이버도 다음과 마찬가지로 뉴스 검색시 ‘전체’와 ‘포털뉴스’를 구분하는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다음은 ‘다음뉴스’를 통해 컨텐츠 제휴 매체 위주로 뉴스를 노출해주고 있으며, ‘전체’를 통해 콘텐츠제휴 매체 뿐 아니라 중소언론사 뉴스도 이따금씩 상위 또는 뉴스 검색결과 1~2페이지에 노출해주고 있다.

김 대표는 “네이버도 전체와 네이버 뉴스를 구분해서 네이버 뉴스는 콘텐츠 제휴 매체 뉴스로 한정해서 검색결과를 노출시켜 주되, 전체의 경우 중소언론사 뉴스도 상위 또는 1~2페이지에 노출되도록 하면 중소언론사의 뉴스 노출 빈도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아울러 중소언론사의 취재풀 구성 등 중소언론사가 신뢰성을 담보할 수 있는 뉴스를 생산할 수 있도록 포털위가 제도적으로 지원하는 방안도 중소언론사의 포털 뉴스 제고 방안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2~4기 뉴스제휴평가위원을 지낸 강주안 논설위원은 제평위가 활동을 중단하면 포털 뉴스 기사 제공을 위해 몇 년씩 준비해온 언론사들의 타격이 우려된다고 했다. 그리고 이번 조치를 기회로 포털이 뉴스 트래픽을 이용한 장사를 본격화하고, 언론사들은 다시 선정성 경쟁으로 빠져드는 일탈이 생길 수 있다고 경계했다. 강 위원은 새로 구성되는 위원회의 운영 원칙을 제시했다.

대안연대 김유진 사무총장은 "제평위와 같은 조직이, 금난전권처럼 자기들만의 카르텔을 만들어 전횡을 휘두르고 여론을 왜곡하는 것을 막기 위한 21세기 신해통공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제평위가 뉴스 소통의 공적 가교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오히려 신규 진입과 혁신을 막는 특권적 장벽이 되고 있음을 비판한 것이다. 그는 "새로 구성되는 공적기구는 1인 미디어 시대에 맞게 소규모지만 양질의 언론을 발굴 육성해야 하고, 다양한 정치적 입장을 공평하게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KBS 디지털 뉴스국장과 KBSi의 대표를 역임한 송종문 언총 자문위원은 다양한 스펙트럼의 언론이 서로 견제하면서 전체로서는 균형을 만들어 내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우선 매체 평가 시스템을 새로 개발하여 이념적 스펙트럼 상에서 특정 미디어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 객관화 하자고 제안했다. 다만 그는 "평가를 위해 수백 만 건의 기사를 인력에 의존해서 분석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인공지능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는 국민의힘 ICT미디어진흥특별위원회, 국민의힘 포털위원회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언총이 주관했다.

발제에 박기완 언총정책위원장, 국민의힘 포털위원회 김장겸 위원장이 좌장으로 나섰다. 토론에는 강명일 위원장 (MBC노동조합 비상대책위원회), 김영덕 대표(더 퍼블릭), 강주안 논설위원(중앙일보), 김유진 사무총장(대안연대), 송종문 위원(전KBSi 대표, 前KBS 디지털뉴스국장)이 참여했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