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매 소진, 매수세 경직"…시장 다시 주춤
"급매 소진, 매수세 경직"…시장 다시 주춤
  • 전성철 기자
    전성철 기자
  • 승인 2023.03.20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 급매물 반짝 거래…호가 뛰니 이달 매수 문의 줄고 매물은 늘어 글로벌 금융시장 불안, 추가 금리 인상 예고…다시 거래 위축 조짐 "투자수요 없어 거래 지속 한계"…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 요구 거세

"지난달에 급매물이 거의 다 소진되고 이달에는 매수문의가 뜸해요. 요즘엔 신규 거래도 별로 없네요."

서울 송파구 잠실동의 한 중개업소 대표 말이다.

연초 규제지역 해제 등 대대적인 규제완화 이후 모처럼 활기를 띠었던 매매거래가 이달 들어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싼 급매물이 상당부분 소진되며 호가가 오르자 매수자들이 다시 구매를 미루며 관망하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최근 금융시장 불안에다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도 큰 상태여서 당분간 거래 시장이 소강상태에 들어설 것으로 보고 있다.

◇ 급매 소진되자 강남권 실거래가 2억원 '껑충'…고민하는 매수자

19일 부동산 중개업계에 따르면 송파구 잠실 리센츠는 현재 전용면적 84㎡ 매물이 20억5천만∼22억원 선에 나와 있다.

지난 1월 19억원대 매물이 팔리고 2월에는 20억원대로 거래가 상승하면서 호가가 오른 것이다.

이달 14일에는 전용 84.99㎡가 1월보다 2억원 이상 높은 22억원에 팔린 것이 실거래 신고가 되기도 했다.

그러나 2월에 비해 전반적으로 거래량은 줄었다는 게 현지 공인중개사들의 설명이다.

지난달 신규 거래가 크게 증가했던 송파구 가락동 헬리오시티도 호가가 오르면서 이달 들어선 거래가 뜸해졌다.

전용 84.99㎡의 경우 연초 16억원대 매물이 소진되고, 지난달에 18억9천만원까지 실거래가가 2억원 가량 오른 영향이다.

잠실의 한 중개업소 대표는 "집을 팔고 이사온 갈아타기 수요들은 어쩔 수 없이 오른 가격에 사기도 하는데 대부분의 매수자들은 다시 매수를 망설이며 구매를 미루는 분위기"라며 "매수문의가 오긴 하지만 지난달에 비하면 많이 줄었다"고 말했다.

지난달 송파구 다음으로 거래량이 많았던 노원구 상계동 일대도 이달 초까지 급매물이 거의 소진되고 현재 호가가 2천만원가량 오르며 매매가 뜸해졌다는 게 현지 중개업소의 설명이다.

상계동의 한 중개업소 대표는 "매수자들이 직전 급매물 가격만 찾고 오른 가격은 부담스러워 한다"며 "매물은 오른 가격으로 꾸준히 나오는데 매수세가 붙지 않아서 급한 사람은 가격을 낮출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실제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18일 기준 지난달 서울 아파트 거래량은 2천301건으로 2021년 10월(2천198건) 이후 1년4개월 만에 처음으로 월 2천건을 넘어섰다.

지난달 계약된 것은 신고기한이 이달 말까지여서, 최종적으로는 2021년 9월(2천694건) 거래량을 웃돌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3월 들어선 거래가 주춤한 모습이다. 이달 18일까지 신고건은 450건에 그쳐 이런 분위기가 지속되면 다음달 말까지인 거래 신고기간을 고려해도 2월보다는 줄어들 전망이다.

최근 매수자들이 소극적으로 돌아선 데는 호가 상승과 더불어 미국과 유럽발 금융시장 불안도 영향을 미쳤다.

마포구 아현동의 한 중개사무소 대표는 "정부는 계속해서 추가 집값 하락의 가능성을 언급하고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이후 금융시장 불안도 커지면서 매수 대기자들이 의사결정을 못하고 있다"며 "4∼5월은 계절적 비수기이고, 전세물건도 다시 쌓이고 있어서 매매 거래가 탄력받기 어려워 보인다"고 말했다.

여기에 미국을 비롯한 각국의 추가 금리 인상도 예고돼 있어 당분간 거래가 뜸해질 가능성이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시장의 매물도 계속해서 증가 추세다. 이번 기회에 집을 살려는 사람보다 팔려는 사람이 더 많은 것이다.

부동산빅데이터 업체 아실에 따르면 이날 현재 서울 아파트 매물 건수는 총 5만9천131건으로 지난달 말(5만6천587건)과 비교해 이달 들어 3천 건 가까이(4.4%) 증가했다.

광역시·도 가운데 제주(5.1%)에 이어 증가율로는 두번째로 높은 수치다.

강남3구와 용산구를 제외한 전 지역을 규제지역에서 해제하기로 한 올해 1월 3일(4만9천774건)에 비해 1만 건 가까이 많다.

서초구 반포동의 한 중개업소 대표는 "급매물이 팔리면서 바닥을 다지고 가격과 거래량 반등을 기대했으나 현재 분위기 상으로는 쉽지 않아 보인다"며 "다른 모멘텀이 없는 한 최소 상반기까지는 소강상태가 지속될 것 같다"고 말했다.

◇ 호가 낮춰야 다시 팔리는 '계단식 침체' 우려…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 요구 거세

전문가들은 이런 추세면 거래가 일시적으로 늘었다가 가격이 뛰면 다시 거래가 줄고, 다시 가격이 떨어지는 계단식 하락이 나타날 수 있다고 본다. 전형적인 집값 하락기에 나타나는 패턴이다.

최근 거래 수요는 갈아타기 실수요자가 대부분으로, 투자수요(가수요)가 뒷받침되지 않는 것도 거래량 증가가 지속되지 못하는 원인으로 꼽힌다.

규제지역 해제 등으로 대출 규제가 일부 풀렸지만 금리가 높고,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는 여전히 묶여 있어 대출을 받아 집을 사려는 수요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종부세 인하를 추진중이지만 다주택자의 보유세 부담은 여전히 높다.

반면 최근 전셋값이 급락하면서 전세를 끼고 집을 구입하는 '갭투자'는 더 어려워졌다.

강동구 고덕동의 한 중개업소 대표는 "최근 급매물이 팔린 것은 규제지역 해제로 인해 투자수요가 늘어난 것이 아니라 집값이 떨어진 틈을 타 평형을 넓혀가거나 학군 등이 좋은 상급지로 이전하려는 갈아타기 대기 수요가 움직인 것"이라며 "갭투자 등 투자수요가 붙지 않으면 거래가 예년만큼 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부동산 시장에선 서울에 묶여 있는 토지거래허가구역을 해제해달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강남구는 최근 4월 26일까지가 기한인 압구정 아파트지구의 토지거래허가구역을 해제해 달라는 의견서를 서울시에 제출했다.

지난해 압구정동의 부동산 거래량이 허가구역 지정 전의 10% 수준으로 급감했고, 거래가격도 하락해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의 실효성이 없으며 불가피하게 부동산을 처분해야 하는 주민들의 사유재산권만 침해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양천구 목동, 성동구 성수동 등지의 주민들도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를 요구하고 있다.

목동의 한 중개업소 대표는 "최근 안전진단 통과와 재건축 정비구역 지정 추진 등의 호재에도 불구하고 거래량은 형편없고, 가격도 거의 오르지 않았다"며 "주민들 사이에 허가구역 해제로 재산권 행사의 물꼬를 터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고 말했다.

이에 비해 국토부와 서울시는 "집값이 더 떨어져야 한다"는 등의 이유로 이들 지역의 허가구역 연장에 무게를 두고 있다.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많이 본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