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재명 반란표에 혼란의 카오스...'李 퇴진 요구'도 커질 듯"
민주당, "이재명 반란표에 혼란의 카오스...'李 퇴진 요구'도 커질 듯"
  • 정성남 기자
    정성남 기자
  • 승인 2023.02.28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명계 대거 이탈 "31~38표 `배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본인의 체포동의안 상정에 대한 신상발언을 마친 뒤 민주당 의원들과 대화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본인의 체포동의안 상정에 대한 신상발언을 마친 뒤 민주당 의원들과 대화하고 있다.

[정성남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에 대한 어제(27일) 실시된 국회 본회의 표결에서 상당수의 이탈표가 있었다는 결과가 나오자 민주당은 혼란에 빠지는 등 이재명 대표에 대한 퇴진 요구도 커질듯 한 분위기다.

표결 결과로서는 체포동의안 부결로 '간신히' 이 대표는 살렸지만, 당은 사지로 걸어 들어가게 됐다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다.

이탈표 규모가 30표를 훌쩍 넘는 넘어버리자 당 내부는 누가 아군이고 누가 적인지 모르는 대혼돈으로 접어드는 듯한 양상이다.

이 대표 체포동의안은 이날 본회의에서 297명이 표결에 참여한 가운데 찬성 139표, 반대 138표, 기권 9표, 무효 11표로 부결됐다.

민주당 소속 의원 169명 전원이 표결에 참석한 점을 고려하면 최소 31명이 반대표를 던지지 않았다는 계산이 나온다.

민주당의 이탈표가 없었다면 체포동의안에 찬성하는 표의 최대치는 이미 체포동의안 가결 입장을 밝힌 국민의힘(114명), 정의당(6명) 의원 전원에 이 대표 체포동의안 부결을 비판해 온 시대전환 조정훈 의원의 표를 더해 121표로 예상됐다.

실제로는 139표가 나온 만큼 민주당 내에서 나온 '찬성' 18표에 '반대'가 아닌 기권(9표), 무효(11표)를 적은 의원 수를 더하면 이탈표 규모는 최대 38표로 늘어난다는 셈법이 나온다.

애초 민주당은 지난 21일 의원총회에서 체포동의안을 부결시켜야 한다는 데 총의를 모으고 표결에 임했고 당사자인 이 대표는 의원 전원에게 전화 연락을 하는 등 표 단속에 나선 가운데 친명(친이재명)계 지도부는 '단일대오'라면서 압도적 부결을 자신했다.

하지만 정작 표결의 뚜껑을 열어보자 10표만 더 이탈했으면 체포동의안이 가결됐을 수 있었던 아슬아슬한 상황이 연출됐고, 지도부와 친명(친이재명)계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친명계의 김용민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체포동의안 부결. 그러나 이탈표가 상당해 여러 고민이 드는 결과"라고 평가했다.

수도권의 한 의원은 통화에서 "(이 대표에 대한) 분명한 경고 표시"라며 "지도부의 '단일대오' 구호가 깨진 만큼 굉장한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이날 결과는 무엇보다 이 대표 사법 리스크가 당의 발목을 잡을 것이라고 우려해 온 비명(비이재명)계의 목소리가 결집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친명계가 당을 장악한 상황에서 수적으로 열세인 비명계는 그간 상대적으로 목소리를 크게 내기 어려웠다.

대선후보 경선 상대였던 이낙연 전 대표 지지세력 등 비명계는 이번 표결을 앞두고 사실상 결집하며 조직적으로 불만을 표출하고자 한 것으로 보인다.

한 중진 의원은 "'이재명 대표' 체제로 총선을 치르는 데 대한 불안과 불만들이 있었던 것"이라며 "당으로서는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번 표결로 당내에 잠재돼 있던 비명계의 불만이 수치로 확인된 이상 이 대표 리더십에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해졌다.

이날 표결에서 드러난 비명계의 '의중'이 점차 세를 불려가기 시작한다면 국회에 추후 다시 체포동의안이 올 경우 부결을 장담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미 법조계에서는 검찰이 쌍방울 대북 송금이나 백현동 개발 등 이 대표와 관련한 추가 의혹에 대해 재차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이번 표결 결과로 이 대표가 심각하게 거취를 고민해야 할 국면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이에 따라 당장 비명계를 중심으로 현 체제로는 총선을 치르기 어렵다는 주장과 함께 이 대표 퇴진을 강하게 요구할 가능성도 있는데 당헌 80조에서는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정지시킬 수 있다'는 내용이 이 대표를 압박할 근거가 될 수 있다는 추론이다.

이런 주장이 커질수록 당은 친명계와 비명계로 갈려 '탈당 시나리오'까지 거론될 수 있는 극심한 파열음을 노출할 것으로 내다 보인다.

[사진=뉴스1]

친명 성향인 무소속 민형배 의원이 이탈표 행렬을 맹비난한 것도 당내 분열에 대한 '전주곡'으로 보인다.

민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체포동의안 통과에 반대하는 '부'자를 제대로 쓰지 않은 기표용지 사진을 올리며 "의도적 논란을 불러일으키려 했다면 그 의원은 제 발로 걸어나가 집으로 향하는 게 어떤가"라고 적었다.

예상보다 많은 이탈표에 이 대표를 지지하는 강성 당원들이 몰려 비명계의 탈당 등을 요구하는 글을 올리면서 당 홈페이지는 한때 접속이 안되기도 했다.

한편 민주당 이상민 의원은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부결 과정에서 애초 예상보다 많은 '이탈표'가 나온 것을 두고 "겉에 나온 숫자는 빙산의 일각"이라고 28일 말했다.

당내 대표적 비명(비이재명)계인 이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이탈표 숫자보다) 걱정과 우려가 큰 것이 오히려 더 자연스러운 것 아닌가"라며 이같이 밝혔다.

다수의 이탈표가 나온 원인에 대해선 "'방탄 국회' 비판이나 이 대표 스스로 대선 당시 공약한 '불체포특권 폐기'를 뒤엎는 데 불편해하는 의원들이 많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것(기권·무효표)도 (체포동의안) 찬성이라고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 대표의 향후 대응과 관련해선 "당 대표 거취 문제를 앞서 언급하는 것은 조심스럽지만, 어떤 조치가 필요한 것은 틀림없다"고 강조했다.

사실상 이 대표 사퇴를 우회적으로 압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의원은 "이 대표가 억울하다 하더라도 자신의 문제로 당에 부정적 이미지가 덧씌워지는 데 책임이 있는 건 틀림없지 않나"라며 "이 대표 리더십을 따라가지만 이렇게 가서는 당이 송두리째 낭떠러지로 떨어진다는 걱정이 깊어진다"고 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28일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과정의 '무더기 이탈표' 사태와 관련해 "이번 일을 계기로 당의 단일한 대오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표결 결과가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모은 총의에 부합한다고 보기엔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날 본회의 표결시 당내에서 최소 31표의 '반란표'가 발생, 이 대표에 대한 당내 이견이 상당하다는 점이 드러나자 내부 단합을 호소하며 수습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