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로본다] 지방은행 2023년 2월 브랜드평판 랭킹... 1위 대구은행, 2위 부산은행, 3위 제주은행
[빅데이터로본다] 지방은행 2023년 2월 브랜드평판 랭킹... 1위 대구은행, 2위 부산은행, 3위 제주은행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3.02.08 0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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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은행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대구은행 ( 대표 황병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지방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7,372,898개와 비교하면 3.2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04% 상승, 브랜드이슈 18.18% 상승, 브랜드소통 4.23% 하락, 브랜드확산 10.67% 상승, 브랜드공헌 13.91% 하락, CEO평가 11.16% 하락했다.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대구은행 2위 부산은행 3위 제주은행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에서 사랑받는 지방은행 브랜드인 대구은행·부산은행·제주은행·광주은행·경남은행·전북은행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 6개 지방은행 브랜드에 대해서 2023년 1월 8일부터 2023년 2월 8일까지의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7,929,96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를 알아냈다. 지난 1월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7,372,898개와 비교하면 3.2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나누게 된다.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 로 브랜드평판 분석했다.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를 포함하고,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 공헌도를 측정할 수 있다. ​

2023년 2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순위는 대구은행, 부산은행, 제주은행, 광주은행, 경남은행, 전북은행 순이었다.​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구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653,035 미디어지수 746,746 소통지수 1,055,583 커뮤니티지수 1,465,493 사회공헌지수 232,528 CEO지수 291,9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45,29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106,004와 비교해보면 8.26% 상승했다.​​

2위, 부산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729,463 미디어지수 578,999 소통지수 913,498 커뮤니티지수 1,096,138 사회공헌지수 191,586 CEO지수 140,8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50,49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986,093과 비교해보면 8.42% 하락했다.​​

3위, 제주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336,920 미디어지수 650,278 소통지수 746,595 커뮤니티지수 1,350,100 사회공헌지수 36,984 CEO지수 53,7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74,65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734,453과 비교해보면 16.10% 상승했다.​​

4위, 광주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343,501 미디어지수 321,772 소통지수 608,390 커뮤니티지수 990,515 사회공헌지수 220,437 CEO지수 148,8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33,48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607,415와 비교해보면 1.00% 상승했다.​

5위, 경남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327,791 미디어지수 276,679 소통지수 563,360 커뮤니티지수 659,803 사회공헌지수 255,484 CEO지수 152,6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35,77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073,122와 비교해보면 7.85%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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