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하원 장악 공화당, '트럼프 탄핵 말소' 추진…막카시 하원의장 "검토"
美하원 장악 공화당, '트럼프 탄핵 말소' 추진…막카시 하원의장 "검토"
  • 인세영
    인세영
  • 승인 2023.01.14 23:5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18대 미국 의회에서 하원 다수당을 차지한 공화당이 예전에 민주당 주도의 하원에서 두 차례 의결된 도널드 트럼프 당시 대통령 탄핵소추안 결정을 말소하기 위한 작업에 시동을 걸고 나섰다.

13일(현지시간) 의회전문매체 더힐에 따르면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은 전날 첫 공식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중 하나 또는 둘 모두를 말소하는 것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매카시 의장은 기자들의 관련 질문에 "동료 의원들이 이 문제를 왜 제기하고자 하는지 이해한다"면서 "개별 의원들이 이 문제를 원하는 것을 알고 있고 이에 대해 들여다볼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하원은 민주당이 다수당이었던 지난 2019년 12월에 트럼프 당시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에게 군사지원을 내세워 조 바이든 대통령의 아들 헌터 바이든에 대한 수사를 압박했다는 이유로 탄핵을 추진했다.

또 2021년 1월엔 1·6 사태 직후에 의회 난입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물어 두번째로 트럼프 당시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가결했다.

그러나 탄핵소추안은 두 차례 모두 상원에서 의결정족수인 3분의 2의 찬성을 얻지 못해 최종 부결됐다.

지난 제117대 의회에서 마크웨인 멀린 등 30명의 공화당 소속 하원 의원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 탄핵 결정을 말소하기 위한 결의안을 제기한 바 있다.

매카시 의장은 트럼프 전 대통령과 시종 좋은 관계를 유지해온 '친트럼프' 성향의 정치인으로 분류된다.

이번 118대 의회에서 공화당 강경파들의 반란표로 하원의장 재투표가 이어지자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공개적으로 자신의 소셜 미디어에 글을 올려 당내 강경파를 향해 매카시 의장에 대한 지지를 요청하기도 했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문창배 2023-01-15 13:45:32 (39.7.***.***)
어..메카시는 전형적인 라이노 입니다만..
트통 탄핵에도 협조했던 인물 이었고
그럼에도 트통에게 선택됀것은 앞으로 벌어질
반격의 이벤트에 필요한 장기말 로서 선택 한거라
보여집니다.
한마디로 명예는 지켜줄테니 네 묫자리는
알아서 파라..라는 느낌 이랄까
실제 인준과정 에서 20인의 트통의원들에 목줄이
잡히고 흔들렸는데 오죽하면 간.쓸개 다내어줬단
소리가 나올정도 였으니까요.

올해는 꿀잼각이 나올거란 느낌이 강하게 드는데
그동안 피해입고 고통 받은거 위안받고 보상
받을수 있는 계기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