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흥그룹 정원주 부회장, 대우건설 해외시장 확대 광폭 지원
중흥그룹 정원주 부회장, 대우건설 해외시장 확대 광폭 지원
  • 장인수 기자
    장인수 기자
  • 승인 2022.12.29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하반기부터 국내 부동산 시장이 급속도로 위축되고 내년 역시 국내 건설시장 전체적으로 침체가 전망되면서 해외 건설시장에 대한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러한 대외 여건 속에서 대우건설이 신규 해외시장 개척에 대해 발 빠르게 움직이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중흥그룹 정원주 부회장이 대우건설과 함께 동행하며 광폭 지원 행보를 보이며 힘을 실어주고 있다.

① 베트남 판 빙 밍 수석부총리 면담 ② 필리핀 마르코스 주니어 대통령 예방 ③ 나이지리아 무함마두 부하리 대통령 예방<br>④ 우즈베키스탄 사디크 사파예브 상원1부의장 면담 ⑤ 케냐 윌리엄 루토 대통령 예방 ⑥ 투르크메니스탄 구르반굴리 베르디마후메토프 상원의장 면담 ⑦ 베트남 응우옌 쑤언 푹 주석 예방 ⑧ 베트남 응우옌 반 자인 부성장 면담<br>
① 베트남 판 빙 밍 수석부총리 면담 ② 필리핀 마르코스 주니어 대통령 예방 ③ 나이지리아 무함마두 부하리 대통령 예방
④ 우즈베키스탄 사디크 사파예브 상원1부의장 면담 ⑤ 케냐 윌리엄 루토 대통령 예방 ⑥ 투르크메니스탄 구르반굴리 베르디마후메토프 상원의장 면담 ⑦ 베트남 응우옌 쑤언 푹 주석 예방 ⑧ 베트남 응우옌 반 자인 부성장 면담

 

베트남, 나이지리아, 투르크메니스탄 등 해외 정상급 지도자들 잇따라 면담

2022년 대우건설은 그룹 정원주 부회장과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나이지리아 등 각국 최고위급 지도자와 잇따라 만나며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바쁜 한 해를 보냈다. 기존 거점시장인 나이지리아, 베트남, 이라크 등지에서 시장 경쟁력을 공고히 하면서 우즈베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케냐, 필리핀과 같이 신규 개척을 준비하고 있는 국가의 정상급 지도자들을 면담하며 해외 시장 확대를 위한 발판을 마련한 것이다.

지난 12월 5일 수교 30주년을 맞아 국빈방문한 응우옌 쑤언 푹 (Nguyen Xuan Phuc) 베트남 주석을 개별 면담한 것이 좋은 사례이다. 대우건설의 대표적인 아시아 거점시장인 베트남의 주석을 개별면담한 자리에서 정원주 부회장은 “대우건설은 하노이 스타레이크시티 사업 외에도 다수의 신도시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스마트시티 오픈플랫폼 구축 등으로 베트남 경제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향후 가스, 오일은 물론 스마트 시티를 적용한 신도시 개발, 녹색성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베트남과 긴밀하게 협력하고자 한다”고 투자 확대 의지를 전했다. 이에 대해 응우옌 쑤언 푹 주석은 “대우건설은 베트남에 최초로 투자한 한국 기업으로 대우건설의 성공과 투자확대를 기대하며, 외국 기업의 성공을 위해 투자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라고 화답했다.

올해 10월에도 정원주 부회장은 우즈베키스탄을 방문해 사디크 사파예브(Sodiq Solihovich Safoyev) 국회 상원 제1부의장, 6일 라지즈 쿠드라토프(Laziz Kudratov) 대외무역부 제1차관 등을 면담하고 우즈베키스탄의 에너지 및 수력발전, 고속도로 건설 등의 인프라 개발사업에 대한 협의를 진행했으며, 10월 말에는 방한한 나이지리아 무함마두 부하리(Muhammadu Buhari) 대통령을 예방하고 카두나 정유시설 긴급보수공사에 대한 낙찰의향서(LOI; Letter of Intent)를 접수했다.

11월에도 방한한 윌리엄 루토(William Ruto) 케냐 대통령을 예방하고, 원자력 발전과 신재생에너지, 인프라 개발사업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으며, 같은 달 방한한 투르크메니스탄 구르반굴리 베르디무하메도프(Gurbanguly Berdimuhamedow) 상원의장을 접견하고 비료공장사업 2건에 대한 MOU를 체결했다. 이날 대우건설이 MOU를 체결한 사업은 ➀투르크메나밧(Turkmenabat)인산비료플랜트(연산 30만톤 인산비료 생산 설비 및 부대시설)와 ➁발칸(Balkan) 요소-암모니아 비료공장 (연산 115만톤 요소비료와 연산 66만톤 합성 암모니아 생산설비)이다. 대우건설은 추후 현장 실사와 추가적인 협의를 거쳐 사업을 구체화 할 계획이다.

올해 초부터 미국과 필리핀, 베트남 등 해외시장을 지속적으로 방문했던 정원주 부회장의 이와 같은 해외 네트워크 강화는 대우건설이 향후 안정적인 지배구조를 바탕으로 글로벌 디벨로퍼로 거듭나는데 중요한 밑거름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우리나라의 해외건설 시장은 풍부한 자원을 바탕으로 인프라 투자가 활발한 자원부국 또는 개발도상국가에서 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신규 시장 개척과 투자 진출을 위해서 해당 국가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수적며, 이를 이끌어낼 수 있는 고위직 정부관계자의 네트워크 확보는 너무나 중요하기 때문이다.

국내 건설시장 침체를 극복할 계기 마련

이러한 해외 네트워크 확대는 국내 부동산 시장의 침체를 극복할 계기를 마련한 것에 큰 의미가 있다. 최근 가파르게 상승한 인플레이션으로 이를 잡기 위한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화와 경제 침체에 대한 우려 속에서 우리나라도 빠르게 금리가 인상되고 있다. 이러한 금융시장의 변화는 부동산 투자 및 실수요층의 매수심리까지 위축시키며 국내 건설시장에 대한 우려가 빠르게 확산하는 원인이 되었다. 우리 정부에서 부동산 연착륙을 위한 정책을 펼치고 있으나 이미 부동산시장에 광범위하게 퍼진 위기감을 진정시키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시간이 더 필요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러한 국내 건설 시장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해외 건설시장에 대한 확대가 급선무이다. 글로벌 경기 침체에도 천연자원과 경쟁력을 바탕으로 경제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국가를 선별하여 신규 시장을 개척하고 이미 진출해 있는 거점시장에서의 투자 확대를 통해 축소되고 있는 국내 건설시장에 대한 대안을 확보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또한 정원주 부회장은 한국형도심항공교통(K-UAM), 신재생에너지와 같은 미래 성장 산업에도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회사 관계자에 따르면 정원주 부회장은 대우건설이 지난 12월 5일 전라남도와 고흥군과 맺은 ‘미래 도심항공교통(UAM) 산업육성 및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에도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으며, 해상풍력발전과 같은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대한 경쟁력을 갖추어 미래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비해야 한다고 평소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국내 부동산 시장은 유동성과 정책에 따라 등락을 반복해왔기 때문에 당분간 시장의 하락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미래먹거리 확보와 해외시장 확대로 사업 포트폴리오 변화가 필수적이다”고 전하며, “그룹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위기를 기회로 삼아 글로벌 건설 디벨로퍼로 도약하는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