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인터넷 전문은행 10월 브랜드평판... 1위 케이뱅크, 2위 토스뱅크, 3위 카카오뱅크
[빅데이터투데이] 인터넷 전문은행 10월 브랜드평판... 1위 케이뱅크, 2위 토스뱅크, 3위 카카오뱅크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2.10.31 10:0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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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0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케이뱅크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9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969,230개와 비교하면 22.9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9.80% 하락, 브랜드이슈 6.10% 하락, 브랜드소통 23.57% 하락, 브랜드확산 21.70% 하락, 브랜드공헌 3.55% 상승, CEO평가 2.55% 상승했다.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2022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케이뱅크 2위 토스뱅크 3위 카카오뱅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2년 10월 1일부터 2022년 10월 31일까지의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287,42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9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969,230개와 비교하면 22.96% 줄어들었다.​

인터넷 전문은행은 오프라인 점포를 마련하지 않은 채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영업하는 은행을 말한다. 무점포 영업을 통한 획기적인 비용절감, 지역적 제한이 없는 전국망의 영업 영역, 24시간 365일 언제든 계좌개설 가능, 금융소외 계층까지 금융서비스 대상 확대, 금융상품의 다양화, 소비자의 점포 방문 불필요로 인한 효율 증대, 고용 인원 최소화로 운영비용 절감 등의 장점이 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

2022년 10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순위는 케이뱅크, 토스뱅크, 카카오뱅크 순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케이뱅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304,808 미디어지수 282,144 소통지수 289,557 커뮤니티지수 337,160 사회공헌지수 49,120 CEO지수 79,6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42,40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170,835와 비교하면 14.65% 상승했다.​

2위, 토스뱅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157,970 미디어지수 157,036 소통지수 190,729 커뮤니티지수 228,682 사회공헌지수 13,602 CEO지수 31,1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9,18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082,436과 비교하면 28.02% 하락했다.​

3위, 카카오뱅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34,304 미디어지수 27,396 소통지수 38,896 커뮤니티지수 41,904 사회공헌지수 6,653 CEO지수 16,6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5,83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170,835와 비교하면 85.84% 하락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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