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테크노파크 원장 재선임? "김진태, 원장 선임 재논의...이사회 의결은 휴지조각 돼나"
강원테크노파크 원장 재선임? "김진태, 원장 선임 재논의...이사회 의결은 휴지조각 돼나"
  • 정성남 기자
    정성남 기자
  • 승인 2022.10.05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부 공문 왜곡, 이사회 의결 무효화?...편중인사 아니냐는 지적 나와

[정성남 기자]강원테크노파크 제8대 원장 최종 후보선임과 관련하여 해당기관인 강원도와 주무부처인 중소벤처기업부와의 공문 내용에 대한 해석을 두고 논란이 뜨겁다.

앞서 김학철.박재복 2명으로 압축된 신임 원장 선임과 관련하여 강원테크노파크는 지난 8월 29일 이사회를 열고 이사진 15명 중 12명이 이날 회의에 참석해 투표 절차를 거쳐 박재복 한림대 객원교수로 최종 의결했다.

최종 이사회의를 앞두고 모집과 1차 2차례를 통과한 두 후보자는 지난 8월 18일 강원테크노파크 3층 회의실에서 프리젠테이션(PPT)을 통한 후보자 설명회 개최에 이어 지난 19일~23일 까자 해당 동영상을 공개검증을 마친 후 29일 이사회의 의결을 마쳤다.

그러나 이사회 의결을 마친 후 지난달 1일 한 언론보도에 따르면 강원도에서 면접심사 최고점자가 떨어졌다고 보도했다. 또 이사회 당시 면접심사 점수를 이사회에 전달하지 않았다면서 공정성 시비가 나온다 했다.

이에 강원테크노파크측은 “예전부터 면접점수를 이사회에 공개한 적이 없다”며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즉, “원장추천위원회는 복수의 인사를 이사회에 추천하는 것이지 누가 1순이고 누가 2순위인지 전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공식 입장문을 내고 공정성 시비에 대한 명확한 진상파악을 약속했으며 진상을 파악한 후 문제점이 확인되면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힌 부분에 대해서도 의문부호가 찍히는 부분이다,

최종 이사회 의결에는 당연직 이사장인 김진태 지사와 강원도 강원테크노파크 주무부서인 첨단산업국이 이사로 있다. 당시 원장선임 과정에서 김 지사는 이사회에 불참 하였으나 주부부서 관계자는 이사회에 참여 했음에도 불구하고 뒷 북을 치는 것 아니냐는 소리도 나온다.

특히 일각에서는 강원도가 이의를 제기한 만큼 이사회의 중 이같은 사실이 있었다는 것과 관련하여 해당 주무부서장이 이사회에 참석했으면 선임절차의 문제점이 있다고 이의를 제기하고 그 문제점에 대한 회의를 마친 후 최종 선임 내지는 연기를 해야하는 것이 당연하나 선임을 해 놓고 이를 뒤집는 다는 것은 누가 봐도 특정인에 대한 배려심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탈락한 후보자는 지난 6월 지방선거 당시 김진태 후보 캠프에서 선대위와 김 지사의 당선 후 인수위에서 핵심적 역할을 한 인물이기 때문이다,

이에 더해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지난달 26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지난주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강원테크노파크 선임 과정이 무효에 이를 정도는 아니지만, 실체적인 하자가 있어 재 논의하는 게 좋겠다는 공문이 왔다"며 "원장 선임 문제는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재검토 하겠다"고 밝혔다.

이 건과 관련하여 10월6일 오후 이사회가 소집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중소벤처기업부. 강원테크노파크 등은 강원도의 입장과 극명하게 다르다는 사실을 재확인할 수 있었다.

주무부처인 중소벤처기업부의 관계자는 강원도에 내려준 공문 내용은 원장선임이 무효라는 것이 아니고 규정 등의 미비점에 대한 재논의 필요성에 의한 이사회 소집을 말한 것이라고 답했다.

취재진이 입수한 중기부 공문 내용은 강원테크노파크 제8대 원장 선임 과정의 절차상의 하자에 대한 귀 기관의 의견을 검토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규정 위반 등 절차상 무효에 이르는 중대한 하자는 없는 것으로 판단

② 다만 정관 등 규정의 미비에 따른 신뢰성 문제 등 실체적 하자 소지는 있는 것으로 보임

이에 따라 귀 기관에서는 제반 규정에 따라 임시이사회 개최*를 통한 재논의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주시기 바랍니다. 끝.

다시 말해 중기부는 “선임과정에서 규정위반 등 절차상 무효에 이르는 중대한 하자가 없는 것으로 판단이라고 한다, 즉 선임절차는 정당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 항에서 신뢰성 문제 등 실체적 하자 소지는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다음 항에서 분명히 재선임이 아닌 제반 규정에 따라 이사회 소집 통한 재논의 등의 조치를 취해달라는 내용이다.

절차나 하자가 있는 것은 아니고 신뢰성 부분에서 확인되지 않은 공개검증 과정에서의 신뢰성 문제가 좀 있을 수 있다는 이런 의견을 낸 것”이다.

선임과정에서 무효가 될 것이 없다는 내용으로 절차나 하자가 있는 것은 아니고 신뢰성 부분에서 확인되지 않은 공개검증 과정에서의 신뢰성 문제가 좀 있을 수 있다는 이런 의견을 낸 것이라는 중기부 관계자의 말과 다름없다는 사실 이다.

그런데 일부 언론에서는 김 지사의 기자간담회 발표에서 원장선임을 원점에서 재 추진이라고 보도하며 호도하고 있다는 사실 또한 의심의 눈초리를 피하기 어렵다는 것이 중론이다,

강원테크노파크 이사회 관계자 역시 선임절차상 문제가 없다는 대답이다, 또한 이번 이사회 소집 회의 안건에서도 규정 등의 문제와 관련하여 논의가 있지 않곘느냐고 조심스럽게 내다보았다. 그러면서 만약 원장 선임 재추진이 이사회에서 의결될 예상은 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이같이 논란의 중심에 선 강원테크노파크 원장 선임에 대하여 먼저 강원테크노파크 정관 9조(원장)와 관련해선 아무 문제가 없었다.

또한 정관내용에 따라 원장 추천위원회와 이사회 등을 거치면서 공개검증을 통한 결과물이였는데 강원도 산하기관이지만 강원테크노파크 이사회는 독립기구이며 그 이사회의 이사장이 강원도지사이고 해당 부서인 첨단산업국 관계자 역시 당연직 이사인데 원장 선임결과에 대한 이사회 의결사항을 뒤집는 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라는 것에 힘이 실린다.

특히 이 논란이 지속될 경우 법적 다툼으로 까지 가진 않는 다는 보장이 없다는 것이 우려가 되는 대목이기도 하다.

시민단체 및 도민 등은 의결권을 가진 이사회 의결에 이의를 제기한 당사자 모두가 강원테크노파크 당연직 이사라는 것으로 어쩌면 이들은 이사의 신분으로 월권을 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실질적 이해당사자인 원장 선임자는 지금의 이런 상황으로 인해 명예가 훼손되지 않기를 바라고 있다.

특히 대선과 지선 이후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는 인사의 편중성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강원특별자치도가 된 강원도 내 일부 행정에 문제점이 적나라하게 드러나고 있다.

앞서 김진태 지사가 말한 “변화와 개혁, 그리고 전문성”을 겸비한 인재를 산하기관장에 임용하겠다는 신 강원도 드라이브에 역행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 속에 오는 6일 소집되는 이사회의 결과와 내용에 도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