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영 "킨텍스 대표직 사표 제출...이번주 이사회서 수리될 듯"
이화영 "킨텍스 대표직 사표 제출...이번주 이사회서 수리될 듯"
  • 정성남 기자
    정성남 기자
  • 승인 2022.10.02 11:29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성남 기자]쌍방울 그룹으로부터 억대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지난달 28일 구속된 경기 고양시 킨텍스 이화영(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대표가 사직서를 낸 것으로 확인됐다.

2일 킨텍스 등에 따르면 이 대표는 지난달 29일 변호인 등을 통해 사직서를 킨텍스에 제출했다.

2005년 설립된 국내 최대 규모의 전시·컨벤션센터 킨텍스 대표 가운데 임기 내 구속돼 사직서를 낸 것은 이 대표가 처음이다.

이에 따라 킨텍스는 이번 주 중으로 이사회를 열어 이 대표의 사표 수리 여부와 대표 직무대행 선임 절차를 진행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대표 직무대행이 선임되면 차후 주주 총회 등을 열어 신임 사장 공모 절차를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쌍방울 사외이사직을 마친 뒤 경기도 부지사를 역임한 2018년 8월부터 2020년 1월까지, 이어 킨텍스 대표를 맡은 2020년 9월부터 올해 초까지 3년여간 쌍방울로부터 법인카드와 외제차 등 차량 3대를 받는 등 뇌물 2억5천여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자신의 측근을 쌍방울 직원으로 허위등재해 임금 9천여만원을 지급받도록 한 혐의도 받는다.

킨텍스 한 관계자는 "사장의 공백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임직원들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조직의 안정을 위해 대표 직무 대행 선임과 차기 사장 공모 진행 절차가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이 대표가 구속된 지난달 28일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 대표 사건과 관련해 행정사무 감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열어 "이 대표는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가 평화부지사와 킨텍스 대표로 임명해 이 전 지사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인물"이라며 "이 대표의 구속은 측근 인사, 정실인사의 문제점을 극명히 보여주는 만큼 이 전 지사에게 분명히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행정사무 감사를 통해 이 대표가 평화부지사, 킨텍스 대표로 재직하며 활동했던 사항들을 꼼꼼히 검토해 이 전 지사가 망쳐 놓은 도정을 정상 상태로 돌려놓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특히 이 대표의 즉각 파면을 김동연 지사에게 촉구하고, 킨텍스를 포함한 도 산하기관 전체로 기관장 인사청문회를 확대할 것을 경기도에 요구했다.

고양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 17명도 지난달 30일 성명서를 내 "뇌물수수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속돼 고양시민에게 피해를 준 이화영 사장의 즉각 사퇴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macmaca 2022-10-04 04:12:50 (122.43.***.***)

안귀령입니다.

[뉴있저] 이재명 측근 이화영, 사외이사 법인카드 유용 논란?...사실은? / YTN (kzclip.net)


macmaca 2022-10-04 04:12:13 (122.43.***.***)

얘기했다고 해서 저희는 아니다, 그런 사실도 없고 그렇게 쓰도록 지급되지도 않는다고 분명히 말씀을 드렸는데….]

카드 사용 내역이 담긴 하드디스크를 없앴다는 주장도 사실이 아니라며 일부 언론의 무리한 의혹 제기라고 꼬집었는데요.

들어보시죠.

[쌍방울 관계자 : 직원들이 여럿이 봤다고 하는데 하드디스크 파기하려면 아마 대규모 문서 파쇄부터 조직적으로 움직여야 될 상황인데 저희는 그럴 만한 잘못을 한 게 없어요. 심지어 변호사비 대납 의혹 때도 그냥 웃고 넘겼거든요. 그 수준이었는데 이제 하드디스크 파기, 증거 인멸 우려, 막 그렇게 사실인 양 보도를 해버리니까….]

쌍방울 측은 관련 의혹을 제기한 언론사를 상대로 법적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뉴스가 있는 저녁 안귀령입니다.

[뉴있저]
macmaca 2022-10-04 04:11:06 (122.43.***.***)
를 회수했기 때문에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쌍방울 관계자 : 사외이사 재직 시절에 법인카드를 썼던 거는 맞아요. 그건 저희도 부인을 안 해요. 쓴 건 맞으니까요. 근데 사외이사를 그만둔 이후에도 사용했다고 질의를 주셔서 그 부분에 대해서 당연히 확인을 했고요. 아니, 회사를 그만두는데 법인카드를 남겨주는 경우가 당연히 없잖아요. 그런 사실 자체가 없어요.]

이 대표의 법인카드 사용 규모가 수천만 원이라는 주장 역시 카드 한도 상 가능하지 않은 일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쌍방울 관계자 : 저희 그룹 자체가 법인카드 한도액이 낮아요, 엄청. 대표이사 법인카드가 월 100만 원 수준인데 도대체 수천만 원을 어디서 받아서 쓸 수 있는지도 모르겠고 저희 회사를 잘 아는 사람이 그렇게 얘기했
macmaca 2022-10-04 04:10:19 (122.43.***.***)

쌍방울의 배임 가능성도 제기했는데요.

특히 쌍방울은 이 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까지 불거진 회사라며, 이 대표의 카드 사용 내역 등이 담긴 하드디스크를 파쇄했다는 의혹도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보도가 나오자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측은 논평을 내고 쌍방울과 이 후보의 관계를 밝히라며 특검 수용과 연결하기도 했는데요.

이에 대해 이화영 대표는 '뉴스가 있는 저녁'과의 통화에서 "사외이사 사임 이후 법인카드를 사용하지 않았다"며 관련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그러면서 특검 수용과 연결하는 윤 후보 측의 정치 공세가 황당할 따름이라는 입장도 밝혔습니다.

쌍방울의 설명도 들어봤습니다.

쌍방울 측은 이 대표의 사외이사 재직 기간 법인카드를 지급한 것은 맞다면서도 사임 이후 바로 카드를
macmaca 2022-10-04 04:09:18 (122.43.***.***)
이화영 법인카드건. 본인은 카드사용을 부인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YTN에 나온 쌍방을 측의 입장을 알아보겠습니다.

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측근으로 꼽히는 이화영 킨텍스 대표가 과거 사외이사로 있던 회사의 법인카드를 이사직을 그만둔 후에도 사용한 의혹이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죠.

17대 국회의원을 지낸 이 대표는 지난 2017년 3월부터 2018년 6월까지 쌍방울을 사외이사를 지냈습니다.

이후 이재명 경기지사 시절 부지사를 거쳐 지난해 8월부터는 경기도 출자기관인 킨텍스 대표로 일하고 있는데요.

일부 언론은 이 대표가 쌍방울의 사외이사를 지낼 당시 법인카드를 받아 사용했고, 사임한 뒤에도 사용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보도했습니다.

카드 사용액이 수천만 원에 달한다며 김영란법 위반 혐의와 쌍방울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