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순철의 유통칼럼(27) 오픈마켓 공략하기③ 오픈마켓 상품 등록하기
권순철의 유통칼럼(27) 오픈마켓 공략하기③ 오픈마켓 상품 등록하기
  • 이전명 기자
  • 승인 2010.01.04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디서 무엇을 팔 것인가가 정해졌으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상품을 등록하여 보자.

상품을 등록하고 일정부분 광고를 해야 판매가 이루어지므로 상품등록 시 광고계획까지 검토해 보는 것이 현명할 수 있다. 상품을 등록하고 처음에는 프리미엄 등록 등 적은 금액으로 광고를 할 수 있는 곳부터 시작하여 점차 고가의 광고 영역으로 진입하는 것을 권한다. 

첫째, 처음 상품 등록 시에는 당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방식으로 상품 등록을 하는 것이 좋다. 상품을 등록하다 보면 업체마다 약간의 특성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당신이 업체의 특성들을 알아가는 만큼 상품등록 시 그만큼 표준화된 틀을 갖게 된다.

자신의 홈페이지를 갖고 있을 경우, 자신의 홈페이지로 링크를 할 수 있게 허락하는 사이트가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곳이 있다. 또한 페이지의 가로길이 또한 다를 수 있다. 이처럼 다른 점은 무엇이고 같은 점은 무엇인지 상품을 등록하면서 자연히 알아가게 될 것이다.

상품설명페이지의 기본 틀을 보다 완벽하게 설계하려면 미리 벤치마킹을 하는 것도 방법이다. 당신이 처음 상품등록을 하려고 한다면 시행착오 자체를 없앨 수는 없을 것이다. 상품을 등록하면서 알아가는 부분이 있으니까 말이다.

둘째, 많이 팔리고 있는 상품은 어떻게 상품페이지를 설계하는지 벤치마킹 하자. 벤치마킹은 베스트 상품과 경쟁업체의 상품을 분석해 보아야 한다. 베스트상품을 팔고 있는 업체는 이미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지금의 방법을 찾았을 것이다. 또한 경쟁업체도 그럴 것이다. 그들만의 노하우를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본인이 설계하거나 이미 등록한 상품페이지와 차이점을 살펴보자.

옥션은 3일 동안 옥션을 이용한 구매자들이 가장 많이 구입한 아이템을 랭킹으로 확인할 수 있게 정리되어 주는데 이것이 '베스트 100'이다. 이곳과 당신의 경쟁사의 상품 페이지를 확인해 보아야 한다. 만일 옥션의 베스트 100같이 잘 팔리는 상품을 정리해 주는 곳이 없거나 찾을 수 없으면 메인페이지나 서브메인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상품의 우선적으로 검토해 보는 것이 좋다.

셋째, 무조건 싸게 파는 것은 금물이다. 당신이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판매가격을 정하는 것은 상품 등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상품이 등록되어 있으면 가격만 일괄적으로 수정할 수 있게 별도의 페이지가 있다. 이곳에서 고객의 반응을 보며 가격을 수정하면 된다.

장사를 하는 목적은 이윤을 남기기 위한 것이므로 당신이 목표한 매출과 영업이익을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이 부업으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면 가격변동이 적은 상품군을 선택했을 것이고 가격이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해 보아야 할 것이고, 당신이 전업을 하고 있다면 보다 많은 매출과 영업이익을 위하여 보다 공격적으로 가격을 책정할 것이다. 당신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매출은 당신에게도 고객에게도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가격을 조금씩 낮추거나 높이며 고객의 반응을 확인해 가면서 당신의 적정가격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넷째, 당신이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적정가격이 도출되었으면 다음은 광고를 해야 한다. 오픈마켓을 운영하는 회사들은 대부분 상장되어 있거나 외부 감사를 받고 있다. 이러한 회사들은 재부제표를 쉽게 확인해 볼 수 있는데, 이들 회사의 재무제표를 분석해 보면 수익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하나는 상품판매수수료이고 다른 하나는 광고수익이다. 상품판매 수익보다 광고수익이 더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오픈마켓을 운영하고 있는 회사가 원하는 수익일 것이다.

또한 수많은 상품 중에서 당신의 상품이 구매자의 관심을 받으려면 어쩔 수 없이 광고를 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광고효과는 당신이 생각했던 것보다 적게 나올 수도 있고 더 좋게 나올 수도 있다. 광고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 상품페이지에서 당신이 하고 싶은 말을 함축적으로 보여줘야 한다. 그리고 광고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가격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 그 다음에 광고를 해야 당신이 원하는 광고효과가 나오게 되는 것이다. 대부분의 광고비는 경쟁입찰 방식을 취하고 있으므로 당신이 생각했던 것보다 많이 지출될 수 있으므로 광고비 지출은 신중해야 한다.

긑으로 오픈마켓에 참여하는 업체는 운영주체의 운영방향에 잘 순응해야 한다. 회사의 정책이 바뀌면 바뀐 정책에 따라 광고비를 집행하고 회사의 역량을 한곳으로 집중하게 되어 있다. 자연히 회사가 집중하는 곳에서 매출은 나오게 되어 있다. 그러므로 오픈마켓 운영 주체와 긴밀한 의사소통 또한 중요하다. 무조건 싸다고 물건이 팔리는 시장은 아닌 것이다. 팔릴 수 있는 위치에 팔릴 수 있는 상품을 진열해 놓아야 팔린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수백만개의 상품 중에서 당신의 상품으로 참여하고 있는 업체들이 광고에 대해 일반화 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정액제도 있지만 대부분이 경쟁입찰 방식을 취하고 있으므로 당신이 생각했던 것보다 광고비가 더 많이 지출될 수도 있다.

 

<고품격 경제지=파이낸스 투데이> FnToday=Seoul,Korea
파이낸스투데이는 칼럼니스트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하는 전문적인 정보를 자유로운 형식으로 표현하는 '블로그칼럼'을 서비스합니다. 블로그칼럼은 세상의 모든 영역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글들로 구성되며,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새로운 스타일의 칼럼입니다. 칼럼 송고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gold@fntoday.co.kr 로 문의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