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작 박사의 "윤석열 대통령의 Approval Rratings에 대하여"
이영작 박사의 "윤석열 대통령의 Approval Rratings에 대하여"
  • 인세영
    인세영
  • 승인 2022.07.21 22:07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에 대한 논란이 심화되고 있다. 

"지지율이 너무 저조하다" 부터 "지지율이 조작, 왜곡되었다" 또는 "지지율이 아무 의미가 없다" 등의 무성한 뒷말이 나온다. 

서울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에서 통계학 석,박사를 취득 후 미국 국립암센터에서 통계를 담당했던 통계 및 여론조사 최고의 전문가로 잘 알려진 이영작 박사가 SNS에 올린 글이 화제가 되고 있다.   다음은 글 전문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approval ratings에 대하여>

현재 언론이 보도하는 대통령 지지율은 정확한 표현이 아니고 업무가 만족스러우냐 또는 만족스럽지 못하냐에 대한 유권자들의 평가다. 지지율과 관계가 없다고 할 수는 없지만 윤석열 정부의 국정 집행에 대한 긍정평가율이라고 하는 것이 정확한 표현이다. 미국에서는 approval ratings라고 한다.

윤석열 대통령의 긍정 평가율이 30%대로 떨어졌다. 윤석열 정부가 하는 일이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평가인데, 민주당은 勿失好機라 윤석열 대통령 탄핵 운운하면서 윤석열 정부를 흔들어 대고 윤석열 대통령은 어쩔 줄 모르고 헤맨다. 여당 일부는 숨어서 총질하는 조짐까지 보인다. 누가 그러는지 짐작은 가지만 숨어서 하는 것을 보면 무시해도 될 것 같다. 정권초기에 왜 이런 현상이 생길까?

미국 정치를 보면 Reagan도 Clinton도 정권 초기에 이런 현상을 겪은 일이 있었다. 그래도 결국 성공한 정권으로 미국 국민들은 기억한다.

낮은 긍정평가율에 여당은 “호남에 대한 진심을 보여드리겠다” “호남에 예산 폭탄을 떨어트리겠다” “대선 지방선거 공약을 적극 이행하겠다” 등 호남에 호소하면서 만회를 시도한다. 여권은 西進政策으로 떨어지는 긍정평가율을 회복시키겠다는 모양이다. 이를 緣木求魚라고 한다. 국민의 힘의 지도부의 정치적 판단력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호남에서 국민의 힘이 또는 윤석열이 무슨 짓을 해도 여당의 지지율은 더 떨어지지 오를 일은 없을 것이다. 정치를 몰라도 너무 모른다.

김영삼 대통령은 정치적인 난관에 처할 때마다 거제도로 가서 칩거 저항하였지 전라도로 가서 호소하지 않았다. 1987년 13대 대선에 패배한 김대중은 1988년 13대 총선에서 전라도에서 호남이 뭉쳐서 살려 달라고 호소하여 승리하고 부활하였지 경상도에 가서 “위대한 박정희의 경상도”를 노래하지 않았다.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은 49% 지지를 받았다. 결국 현재 긍정평가율 33%라는 말은 윤석열을 지지한 49%의 유권자들 가운데 1/3 정도가 부정 평가한다는 말이다. 물론 이렇게 간단하지는 않지만 단순화시키면 그렇다.

윤석열의 緣木求魚 정치가 가장 큰 문제다. 윤대통령이 당선 후 가장 먼저 한 것이 광주 5.18 행사에 가서 주먹을 쥐고 “좌파 애국가”를 부른 것이다. 영남의 지지를 받고 당선되고 호남에 가서 당선 當選 感謝 인사하는 꼴이다. 윤석열을 지지하는 많은 보수우파 유권자들은 “저 사람이 무슨 짓을 하고 있지?”라고 했을 것이다. 나부터 그랬다. 김일성 찬양 노래한다고 김정은이 윤석열 지지로 돌아설까? 일종의 그런 幻想을 하는 모양새다.

윤석열은 김대중이 아니다. 김대중은 호남의 절대적 지지를 받고 있었고 호남은 DJ가 무슨 짓을 하든지 용납하고 “호남의 영웅이자 영도자고 선생님”이었다. 그랬기 때문에 실패하기는 하였지만 DJ는 소위 東進政策을 펼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윤석열의 정치기반이라 할 수 있는 영남에서 대선에서 받은 지지율은 절대적인 수준은 아니었다. 대구광역시에서 75% 정도 받은 것이 가장 높다. 그래도 영남의 지지를 받고 당선되었는데 윤석열과 국민의 힘은 영남은 도외시하고 호남에만 구애를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준석이 호남에 가서 지지를 호소하니 당도 따라다니는 모습이다. 윤석열 정부는 단추를 잘못 끼웠다. 지금이라도 바로잡아야 한다. 대구에서 윤석열에 대한 긍정평가는 대선 지지율에서 1/3이 떨어져 나갔다. 그래도 윤석열과 국민의 힘은 모르는 모양이다.

윤석열은 이제라도 윤석열을 지지한 유권자들을 향하여 지지해달라고 외쳐야 한다. 통합정치란 말뿐이지 현실에서 있을 수 없는 妄想이다. 윤석열이 통합을 말하면 호남과 좌파에게 지지해달라고 외치는 것이고 이는 어리석은 아마추어 정치다.

윤석열은 단순하고 과감해야 한다. 상징적인 것부터 해야 한다. 문재인이 시작한 한전공대 정부지원 중단하고 인근 전남대학교 또는 조선대학교와 합병을 추진해야 한다. 동시에 작은 정부를 적극 추진하고 규제해제하고 감세를 과감하게 해야 할 것이다. Reagan이 편 정책에서 배울 것이 많다. 그리고 영남 경제를 살리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좌파와 민노총은 대우조선 불법 파업에서 희생자를 내어 “烈士政局”을 만들어 윤석열 정권을 흔들려는 음모를 하는 것 같다. 이에 대하여 우파들과 우파 단체는 미리 기대하고 준비하고 국민들에게 알리어 “烈士政局”에 국민을 준비시켜야 한다. 윤석열은 법치와 공정과 상식의 정부를 약속하였고 그대로 해야 한다. 현재 당은 도움이 별도 안 되지만 그래도 당정관계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윤석열 정권이 또 알아야 할 것은 경제가 나쁘면 대통령의 긍정평가율은 무엇을 해도 어렵다. 민생을 이기는 정치는 없다는 말이다. 지금까지 윤석열이 잘 못한 것은 없다. 그러나 눈에 띄는 것도 광주 5.18에 가선 주먹을 쥐고 종북좌파의 國歌 “임의 행진곡” 부른 것 외에 없다는 것이 문제다.

영남 지지 80%를 목표로 정하고 지금부터는 좀 더 적극적이고 과감한 우파 행보를 보여야 할 것이다. 지지는 우파에서 나오지 좌파에서 나오지 않는다. 우파 유권자 지지를 받고 대통령이 되었고 윤석열의 힘은 우파에서 나온다는 것을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다. 이제 당과 윤석열 정부는 지난 문재인 정부에서 지역 균형발전을 빙자로 호남에 과도하게 투자한 사실을 밝혀내고 (예를 들자면 한전공대) 영남에 과감한 투자를 시작할 때 민심은 돌아서기 시작할 것이다.

동시에 보수우파 유권자들도 정신차리고 윤석열이 잘하지 못해도 내가 지지해서 당선된 대통령임을 다시 상기해야 한다. 문재인이 나라를 망쳤고, 이재명이 대통령이 되면 안 되기 때문에 당선된 대통령이다. 보수우파 유권자들도 초심으로 돌아가서 채찍을 들 때는 들더라도 지금은 모두 뭉쳐서 윤석열을 지지하고 응원해야 할 때다.

2022년 7월 21일 이영작 

이영작 박사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전자공학과 졸업

Ohio State University 통계학 석사

Ohio State University 통계학 박사

University of Maryland 통계학 조교수

미국 국립암연구소 통계학 담당(임상시험)

미국 국립암연구소 통계학 담당(독성연구)

미국 국립신경질환 및 뇌일혈 연구소 통계학 담당

미국 국립모자건강연구소 통계학 담당 실장

한양대학교 석좌교수

한국임상CRO협회 회장(前)

                                                                                               ㈜엘에스케이글로벌파마서비스 대표이사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녹터나 2022-07-22 21:16:52 (14.56.***.***)
이영작 박사님.
맞는 말씀이고, 윤대통령쪽에도 연락해 정권좀 도와주세요. 윤대통령 주위에 수준높은 조언가가 없습니다.
인동초 2022-07-22 19:00:47 (39.7.***.***)
박사님의 논평 어태껏 들어보지못한 정확한
논평에 찬사를 보넵니다
윤대통령께서는 박사님의 논평되로 하세요
호남가서 아무리 호소해봤자 우이독경입니다
지지율은 우파쪽에서 올린것이지 전라도서 올려주는것은
아님니다
특히 민주당지지자들이 역선택으로 준석이가
당대표되었고 대표되고나서도 윤석열 후보 입당때도
방해하고 안철수와합당도 저지했던자 대통령께서
당선되면 지구를 떠난다고했던자 그자때문에 지지율이 계속 떨어지오니 지금이라도 준석이와 권성동을 내 치세요
그래야만 대통령 님께서도 살고 나라도 삼니다
부디 통촉하여 주시길 민초는 바람니다
박지훈 2022-07-22 17:26:49 (1.235.***.***)
구구절절 맞는 말씀 공감합니다
좌파들의 이재명지지자 들이 내는 여론조작 그뒤에 이석기가 있습니다!!
지금은 윤석열 대통령 에게 힘을 실어주고 잘하도록 해야 합니다!!
부정선거 부터!!
hhj 2022-07-22 09:43:04 (211.184.***.***)
여론 조사 지지율 ..조작이 강력히 의심되고 신뢰하지도 않지만 좋은 분석으로 생각됩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