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지방은행 2022년 7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대구은행, 2위 부산은행, 3위 광주은행
[빅데이터투데이] 지방은행 2022년 7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대구은행, 2위 부산은행, 3위 광주은행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2.07.08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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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은행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대구은행 2위 부산은행 3위 광주은행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에서 사랑받는 지방은행 브랜드인 대구은행·부산은행·광주은행·경남은행·전북은행·제주은행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 6개 지방은행 브랜드에 대해서 2022년 6월 8일부터 2022년 7월 8일까지의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4,476,88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를 알아냈다. 지난 6월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4,743,643개와 비교하면 1.8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나누게 된다.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 로 브랜드평판 분석했다.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를 포함하고,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 공헌도를 측정할 수 있다. ​

2022년 7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순위는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경남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순이었다.​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구은행 ( 대표 임성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586,160 미디어지수 450,688 소통지수 948,161 커뮤니티지수 1,163,007 사회공헌지수 271,445 CEO지수 294,2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13,760이 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810,376과 비교해보면 2.54% 하락했다.

​2위, 부산은행 ( 대표 안감찬 ) 브랜드는 참여지수 607,178 미디어지수 473,560 소통지수 691,250 커뮤니티지수 950,269 사회공헌지수 270,729 CEO지수 287,3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80,288이 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134,960과 비교해보면 4.64% 상승했다.

​3위, 광주은행 ( 대표 송종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355,178 미디어지수 311,869 소통지수 585,632 커뮤니티지수 849,388 사회공헌지수 195,253 CEO지수 158,2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55,533이 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417,049와 비교해보면 1.59% 상승했다.

4위, 경남은행 ( 대표 최홍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4,694 미디어지수 233,674 소통지수 517,205 커뮤니티지수 605,395 사회공헌지수 230,448 CEO지수 135,1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06,601이 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053,114와 비교해보면 2.27% 하락했다.​

5위, 전북은행 ( 대표 서한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7,586 미디어지수 238,141 소통지수 411,718 커뮤니티지수 602,613 사회공헌지수 138,842 CEO지수 91,5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10,468이 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840,276과 비교해보면 7.0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7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대구은행 ( 대표 임성훈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지방은행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6월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4,743,643개와 비교하면 1.81%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6% 하락, 브랜드이슈 5.22% 하락, 브랜드소통 1.82% 하락, 브랜드확산 6.33% 하락, 브랜드공헌 32.92% 상승, CEO평가 0.95% 상승했다." 라고 평판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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