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택배 2022년 6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롯데택배, 2위 한진택배, 3위 로젠택배
[빅데이터투데이] 택배 2022년 6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롯데택배, 2위 한진택배, 3위 로젠택배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2.06.27 1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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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롯데택배 2위 한진택배 3위 로젠택배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19개 택배 브랜드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5월 27일부터 2022년 6월 27일까지의 택배 브랜드 빅데이터 18,925,67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5월 택배 브랜드빅데이터 21,418,872개와 비교하면 11.6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택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택배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롯데택배, 한진택배, 로젠택배, 우체국택배, CJ대한통운 택배, 경동택배, 대신택배, 일양 택배, 천일택배, 고려 택배, 건영택배, 합동택배, 홈픽택배, SLX 택배, 용마로지스, 로지스밸리 택배, 성화기업택배, 티피엠코리아, 큐런택배 순이었다.

​1위, 롯데택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1,230,201 소통지수 1,062,540 커뮤니티지수 1,883,6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76,342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852,851과 비교하면 13.94% 하락했다.

​2위, 한진택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1,312,820 소통지수 1,038,217 커뮤니티지수 1,040,2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91,30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094,680과 비교하면 9.58% 상승했다.

​3위, 로젠택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5,600 소통지수 1,287,680 커뮤니티지수 1,075,8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89,08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441,353과 비교하면 1.52% 하락했다.

​4위, 우체국택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1,238,537 소통지수 909,140 커뮤니티지수 892,1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39,84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226,695와 비교하면 41.84% 하락했다.

​5위, CJ대한통운 브랜드는 참여지수 427,802 소통지수 422,155 커뮤니티지수 566,8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16,79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379,491과 비교하면 2.7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6월 택배 브랜드평판 결과, 롯데택배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택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택배 브랜드빅데이터 21,418,872개와 비교하면 11.6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41% 상승, 브랜드소통 22.94% 하락, 브랜드확산 11.1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2년 6월 택배 브랜드평판지수는 2022년 5월 27일부터 2022년 6월 27일까지의 19개 택배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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