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지방은행 2022년 6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대구은행, 2위 부산은행, 3위 광주은행
[빅데이터투데이] 지방은행 2022년 6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대구은행, 2위 부산은행, 3위 광주은행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2.06.10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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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은행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대구은행 2위 부산은행 3위 광주은행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에서 사랑받는 지방은행 브랜드인 대구은행·부산은행·광주은행·경남은행·전북은행·제주은행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하였다. 6개 지방은행 브랜드에 대해서 2022년 5월 10일부터 2022년 6월 10일까지의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4,743,64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를 알아냈다. 지난 5월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4,058,117개와 비교하면 4.8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나누게 된다.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 로 브랜드평판 분석하였다.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를 포함하고,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 공헌도를 측정할 수 있다.

​2022년 6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순위는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경남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순이었다.

​1위, 대구은행 ( 대표 임성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611,636 미디어지수 472,468 소통지수 960,434 커뮤니티지수 1,282,728 사회공헌지수 198,382 CEO지수 284,7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10,376이 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461,080과 비교해보면 10.09% 상승했다.

​2위, 부산은행 ( 대표 안감찬 ) 브랜드는 참여지수 596,775 미디어지수 471,552 소통지수 682,170 커뮤니티지수 936,638 사회공헌지수 166,347 CEO지수 281,4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34,960이 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623,448과 비교해보면 19.50% 상승했다.

​3위, 광주은행 ( 대표 송종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5,368 미디어지수 336,803 소통지수 603,192 커뮤니티지수 759,619 사회공헌지수 193,854 CEO지수 158,2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17,049가 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562,924와 비교해보면 5.69% 하락했다.

​4위, 경남은행 ( 대표 최홍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300,829 미디어지수 258,312 소통지수 536,290 커뮤니티지수 690,792 사회공헌지수 128,183 CEO지수 138,7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53,114가 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134,226과 비교해보면 3.80% 하락했다.​

​5위, 전북은행 ( 대표 서한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8,838 미디어지수 255,850 소통지수 426,634 커뮤니티지수 686,888 사회공헌지수 138,195 CEO지수 93,8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40,276이 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911,051과 비교해보면 3.7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6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대구은행 ( 대표 임성훈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지방은행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5월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4,058,117개와 비교하면 4.88% 증가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23% 상승, 브랜드이슈 1.62% 하락, 브랜드소통 2.79% 상승, 브랜드확산 15.94% 상승, 브랜드공헌 29.00% 하락, CEO평가 1.62% 하락했다." 라고 평판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2년 5월 10일부터 2022년 6월 10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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