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상조 2022년 6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프리드라이프, 2위 교원라이프, 3위 대명아임레디
[빅데이터투데이] 상조 2022년 6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프리드라이프, 2위 교원라이프, 3위 대명아임레디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2.06.07 1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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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조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프리드라이프 2위 교원라이프 3위 대명아임레디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11개 상조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2년 5월 7일부터 2022년 6월 7일까지의 상조 브랜드 빅데이터 2,659,90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하였다.​

2021년 상조업계 선수금 규모는 2018년부터 4년간 선수금 규모는 4조 7728억원에서 2조원이 증가했고, 가입자 수는 516만 명에서 700만명으로 증가했다. 상조 시장은 대형사 중심의 견실한 성장이 이뤄지고 있으며, 비대면 경제 활성화에 따라 상조상품 가입 경로가 다양해졌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상조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

​2022년 6월 상조 브랜드평판 순위는 프리드라이프, 교원라이프, 대명아임레디, 예다함상조, 보람상조개발, 보람상조라이프, 더리본, 보람상조피플, 보람재향상조, 부모사랑, 효원상조 순으로 나타났다.

​​1위, 프리드라이프 브랜드는 참여지수 119,014 미디어지수 181,784 소통지수 114,007 커뮤니티지수 119,1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3,975로 분석되었다.

​2위, 교원라이프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351 미디어지수 141,277 소통지수 114,750 커뮤니티지수 101,6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3,048로 분석되었다.

​3위, 대명아임레디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753 미디어지수 94,769 소통지수 107,902 커뮤니티지수 94,7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1,209로 분석되었다.

​4위, 예다함상조 브랜드는 참여지수 65,859 미디어지수 69,763 소통지수 77,820 커뮤니티지수 64,1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7,589로 분석되었다.

​5위, 보람상조개발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078 미디어지수 6,494 소통지수 25,452 커뮤니티지수 48,9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2,987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6월 상조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프리드라이프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프리드라이프 브랜드는 2002년 창립 이후 업계 최초로 총 선수금 1조 돌파를 하였다. 상조 4개사 통합하여 라이프 서비스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 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상조 브랜드평판지수는 2022년 5월 7일부터 2022년 6월 7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한 상조 브랜드는 프리드라이프, 교원라이프, 대명아임레디, 예다함상조, 보람상조개발, 보람상조라이프, 더리본, 보람상조피플, 보람재향상조, 부모사랑, 효원상조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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