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국산 자동차 기업 2022년 6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현대자동차, 2위 기아자동차, 3위 르노코리아자동차
[빅데이터투데이] 국산 자동차 기업 2022년 6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현대자동차, 2위 기아자동차, 3위 르노코리아자동차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2.06.07 1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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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자동차 2위 기아자동차 3위 르노코리아자동차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산 자동차 기업 5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22년 5월 7일부터 2022년 6월 7일까지의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807,30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지난 5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7,562,899개와 비교하면 3.2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순위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르노코리아자동차, 쌍용자동차, 한국지엠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현대자동차 ( 대표 정의선, 장재훈, 이동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6,334 미디어지수 1,006,880 소통지수 716,981 커뮤니티지수 612,550 사회공헌지수 155,0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77,838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760,516과 비교하면 0.46% 상승했다.

​2위, 기아자동차 ( 대표 최준영, 송호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706,558 미디어지수 498,622 소통지수 392,462 커뮤니티지수 683,523 사회공헌지수 136,5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17,73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514,525와 비교하면 3.85% 하락했다.

​3위, 르노코리아자동차 ( 대표 스테판 드블레즈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9,898 미디어지수 259,533 소통지수 147,544 커뮤니티지수 154,355 사회공헌지수 41,3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2,639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75,264 와 비교하면 25.62% 상승했다.

​4위, ​쌍용자동차 ( 대표 예병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7,994 미디어지수 237,937 소통지수 180,371 커뮤니티지수 106,294 사회공헌지수 45,8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8,434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82,094와 비교하면 40.73% 상승했다.

​5위, 한국지엠 ( 대표 카허카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104 미디어지수 62,372 소통지수 29,678 커뮤니티지수 45,526 사회공헌지수 53,9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0,665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30,500과 비교하면 8.6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6월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자동차 ( 대표 정의선, 장재훈, 이동석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니 지난 5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7,562,899개와 비교하면 3.2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57% 하락, 브랜드이슈 11.43% 상승, 브랜드소통 24.94% 상승, 브랜드확산 3.84% 상승, 브랜드공헌 35.3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2년 5월 7일부터 2022년 6월 7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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