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편의점 2022년 6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GS25 편의점, 2위 CU 편의점, 3위 세븐일레븐 편의점
[빅데이터투데이] 편의점 2022년 6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GS25 편의점, 2위 CU 편의점, 3위 세븐일레븐 편의점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2.06.03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GS25 편의점 2위 CU 편의점 3위 세븐일레븐 편의점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편의점 브랜드 중에서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씨스페이스, 365플러스, 블루25, 로그인, 포시즌마트, 베스트올, 아이지에이마트, 하프타임 편의점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하였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분석은 2022년 5월 3일부터 2022년 6월 3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3,956,21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5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3,559,140개와 비교하면서 2.9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

2022년 6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씨스페이스, 365플러스, 블루25, 로그인, 포시즌마트, 베스트올, 아이지에이마트, 하프타임 편의점 순이었다.

1위, GS25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1,541,281 미디어지수 751,949 소통지수 604,073 커뮤니티지수 762,545 사회공헌지수 271,8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31,71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451,675와 비교하면 13.91% 상승했다.​

2위, CU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918,911 미디어지수 865,381 소통지수 951,932 커뮤니티지수 638,245 사회공헌지수 208,0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82,48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578,025와 비교하면 0.12% 상승했다.​

3위, 세븐일레븐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1,086,271 미디어지수 762,311 소통지수 665,611 커뮤니티지수 450,234 사회공헌지수 153,4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17,884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155,090과 비교하면 1.18% 하락했다.​

​4위, ​이마트24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607,203 미디어지수 464,827 소통지수 432,496 커뮤니티지수 286,464 사회공헌지수 133,5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24,531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874,625와 비교하면 2.66% 상승했다.

5위, 미니스톱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229,754 미디어지수 200,018 소통지수 184,065 커뮤니티지수 95,523 사회공헌지수 94,0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3,371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794,776과 비교하면 1.0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6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결과, GS25 편의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3,559,140개와 비교하면서 2.9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3.16% 하락, 브랜드 이슈 20.88% 상승, 브랜드 소통 4.23% 하락, 브랜드 확산 4.58% 하락, 브랜드 공헌 35.3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GS25 편의점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을 보면 '선보이다, 출시하다, 돌파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라방, 도시락, 택배' 가 높게 분석됐다. GS25 편의점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77.20%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2년 6월 편의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2년 5월 3일부터 2022년 6월 3일까지의 14개 편의점 브랜드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씨스페이스, 365플러스, 블루25, 로그인, 포시즌마트, 베스트올, 아이지에이마트, 하프타임 편의점 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최기식 변호사 (前 서울고등검찰청 부장검사, 대구지방검찰청 제1차장검사,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 차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2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