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홈쇼핑 2022년 6월 브랜드평판 분석...1위 현대홈쇼핑, 2위 롯데홈쇼핑, 3위 CJ온스타일
[빅데이터투데이] 홈쇼핑 2022년 6월 브랜드평판 분석...1위 현대홈쇼핑, 2위 롯데홈쇼핑, 3위 CJ온스타일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2.06.03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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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쇼핑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홈쇼핑 2위 롯데홈쇼핑 3위 CJ온스타일 순으로 나타났다.

​대한민국 TV홈쇼핑 시장을 이끌고 있는 TV홈쇼핑 브랜드인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CJ온스타일, 홈앤쇼핑, GS홈쇼핑, NS홈쇼핑, 공영홈쇼핑 에 대해 빅데이터를 이용한 브랜드 평판분석을 하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TV홈쇼핑 7개 브랜드에 대해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22년 5월 3일부터 2022년 6월 3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13,875,73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홈쇼핑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5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3,327,770개보다 4.1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홈쇼핑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 대화량, 사회공헌분석 으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

​2022년 6월 TV홈쇼핑 브랜드평판 순위는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CJ온스타일, GS홈쇼핑, 공영홈쇼핑, NS홈쇼핑, 홈앤쇼핑 순이었다.

1위, 현대홈쇼핑 ( 대표 정교선, 임대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604,700 미디어지수 480,547 소통지수 670,092 커뮤니티지수 730,012 사회공헌지수 192,7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78,111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824,177과 비교하면 5.17% 하락했다.

2위, 롯데홈쇼핑 ( 대표 이완신 ) 브랜드는 참여지수 791,900 미디어지수 487,912 소통지수 502,026 커뮤니티지수 532,528 사회공헌지수 233,9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48,357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686,785와 비교하면 5.15% 하락했다.

3위, ​​​CJ온스타일 ( 대표 윤상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479,000 미디어지수 402,692 소통지수 521,455 커뮤니티지수 376,424 사회공헌지수 109,3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88,95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926,233과 비교하면 1.94% 하락했다.

4위, GS홈쇼핑 ( 대표 김호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469,300 미디어지수 355,249 소통지수 470,470 커뮤니티지수 283,985 사회공헌지수 183,9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62,945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737,464와 비교하면 1.47% 상승했다.

5위, 공영홈쇼핑 ( 대표 조성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0,200 미디어지수 243,490 소통지수 370,600 커뮤니티지수 497,946 사회공헌지수 398,2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80,44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729,098과 비교하면 130.4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TV홈쇼핑 2022년 6월 빅데이터 평판 분석결과, 현대홈쇼핑 ( 대표 정교선, 임대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홈쇼핑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니 지난 5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3,327,770개보다 4.1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8.99% 상승, 브랜드 이슈 3.24% 하락, 브랜드 소통 0.53% 하락, 브랜드 확산 7.34% 상승, 브랜드 공헌 11.6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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