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홈플러스 2위 이마트 3위 코스트코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6개 대형마트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22년 5월 2일부터 2022년 6월 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7,101,10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5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0,817,222개와 비교하면 17.8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형마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브랜드의 확산 크기, 사회에 대한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2022년 6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순위는 홈플러스, 이마트, 코스트코,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메가마트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홈플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5,290 미디어지수 1,050,326 소통지수 1,048,563 커뮤니티지수 2,671,009 사회공헌지수 230,3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85,249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827,439와 비교하면 12.74% 하락했다.
2위, 이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3,911 미디어지수 1,289,138 소통지수 1,418,480 커뮤니티지수 2,111,899 사회공헌지수 224,2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28,556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6,099,968와 비교하면 17.56% 하락했다.
3위, 코스트코 브랜드는 참여지수 928,773 미디어지수 812,631 소통지수 986,981 커뮤니티지수 1,348,924 사회공헌지수 11,2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75,955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980,010과 비교하면 17.69% 하락했다.
4위, 롯데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745,503 미디어지수 767,626 소통지수 747,721 커뮤니티지수 1,220,198 사회공헌지수 128,5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41,930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864,079과 비교하면 26.45% 하락했다.
5위, 하나로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991 미디어지수 161,128 소통지수 163,538 커뮤니티지수 194,902 사회공헌지수 55,6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6,117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650,100과 비교하면 17.5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6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홈플러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대형마트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에서 지난 5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0,817,222개와 비교하면 17.8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1.98% 상승, 브랜드이슈 2.04% 상승, 브랜드소통 2.32% 상승, 브랜드확산 1.93% 상승, 브랜드공헌 0.70% 하락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업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대형마트 2022년 6월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홈플러스, 이마트, 코스트코,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메가마트 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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