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대형마트 2022년 6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홈플러스, 2위 이마트, 3위 코스트코
[빅데이터투데이] 대형마트 2022년 6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홈플러스, 2위 이마트, 3위 코스트코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2.06.02 1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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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홈플러스 2위 이마트 3위 코스트코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6개 대형마트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22년 5월 2일부터 2022년 6월 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7,101,10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5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0,817,222개와 비교하면 17.8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형마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브랜드의 확산 크기, 사회에 대한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2022년 6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순위는 홈플러스, 이마트, 코스트코,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메가마트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홈플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5,290 미디어지수 1,050,326 소통지수 1,048,563 커뮤니티지수 2,671,009 사회공헌지수 230,3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85,249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827,439와 비교하면 12.74% 하락했다.

​2위, ​이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3,911 미디어지수 1,289,138 소통지수 1,418,480 커뮤니티지수 2,111,899 사회공헌지수 224,2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28,556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6,099,968와 비교하면 17.56% 하락했다.

​3위, 코스트코 브랜드는 참여지수 928,773 미디어지수 812,631 소통지수 986,981 커뮤니티지수 1,348,924 사회공헌지수 11,2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75,955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980,010과 비교하면 17.69% 하락했다.

​4위, 롯데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745,503 미디어지수 767,626 소통지수 747,721 커뮤니티지수 1,220,198 사회공헌지수 128,5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41,930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864,079과 비교하면 26.45% 하락했다.

​5위, 하나로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991 미디어지수 161,128 소통지수 163,538 커뮤니티지수 194,902 사회공헌지수 55,6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6,117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650,100과 비교하면 17.5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6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홈플러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대형마트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에서 지난 5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0,817,222개와 비교하면 17.8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1.98% 상승, 브랜드이슈 2.04% 상승, 브랜드소통 2.32% 상승, 브랜드확산 1.93% 상승, 브랜드공헌 0.70% 하락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업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대형마트 2022년 6월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홈플러스, 이마트, 코스트코,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메가마트 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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