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면세점 2022년 6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롯데면세점, 2위 신세계면세점, 3위 신라면세점
[빅데이터투데이] 면세점 2022년 6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롯데면세점, 2위 신세계면세점, 3위 신라면세점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2.06.02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면세점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롯데면세점 2위 신세계면세점 3위 신라면세점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2022년 5월 2일부터 2022년 6월 2일까지의 국내 면세점 7개 브랜드 빅데이터 6,589,56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브랜드 확산량을 측정하였다. 지난 5월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5,919,715개와 비교하면 11.3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

​면세점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채널에 대한 평가와 브랜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평가도 포함되었다.

​2022년 6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롯데면세점, 신세계면세점, 신라면세점, 제주공항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 동화면세점, 신라아이파크면세점 순이었다.​

​1위, 롯데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149,646 미디어지수 211,054 소통지수 297,335 커뮤니티지수 928,515 사회공헌지수 73,3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59,91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470,273과 비교하면 12.90% 상승했다.

​2위, 신세계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83,205 미디어지수 138,518 소통지수 220,004 커뮤니티지수 1,039,385 사회공헌지수 31,3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12,49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499,119와 비교하면 0.89% 상승했다.

​3위, 신라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753 미디어지수 172,440 소통지수 191,459 커뮤니티지수 781,273 사회공헌지수 108,0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68,932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901,277과 비교하면 51.89% 상승했다.

​​​4위, 제주공항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111,837 미디어지수 157,225 소통지수 209,788 커뮤니티지수 521,721 사회공헌지수 6,7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07,35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090,164와 비교하면 7.60% 하락했다.

​5위, 현대백화점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17,510 미디어지수 45,386 소통지수 40,801 커뮤니티지수 517,793 사회공헌지수 77,3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8,794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614,488과 비교하면 13.7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6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롯데면세점이 1위를 기록했다. 면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5월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5,919,715개와 비교하면 11.3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03% 상승, 브랜드이슈 12.50% 상승, 브랜드소통 11.50% 상승, 브랜드확산 13.02% 상승, 브랜드공헌 14.0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한 7개 면세점 브랜드는 롯데면세점, 신세계면세점, 신라면세점, 제주공항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 동화면세점, 신라아이파크면세점 이다.​

​2022년 6월 면세점 브랜드 평판조사는 2022년 5월 2일부터 2022년 6월 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비자 소비패턴과 긍부정비율을 분석하였다.​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최기식 변호사 (前 서울고등검찰청 부장검사, 대구지방검찰청 제1차장검사,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 차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2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