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인터넷 전문은행 2022년 5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카카오뱅크, 2위 케이뱅크, 3위 토스뱅크
[빅데이터투데이] 인터넷 전문은행 2022년 5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카카오뱅크, 2위 케이뱅크, 3위 토스뱅크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2.05.30 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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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2022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카카오뱅크 2위 케이뱅크 3위 토스뱅크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2년 4월 30일부터 2022년 5월 30일까지의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818,61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하였다.

​인터넷 전문은행은 오프라인 점포를 마련하지 않은 채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영업하는 은행을 말한다. 무점포 영업을 통한 획기적인 비용절감, 지역적 제한이 없는 전국망의 영업 영역, 24시간 365일 언제든 계좌개설 가능, 금융소외 계층까지 금융서비스 대상 확대, 금융상품의 다양화, 소비자의 점포 방문 불필요로 인한 효율 증대, 고용 인원 최소화로 운영비용 절감 등의 장점이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

​2022년 5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순위는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순으로 나타났다.

​​1위, 카카오뱅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3,504 미디어지수 784,951 소통지수 832,655 커뮤니티지수 749,148 사회공헌지수 93,427 CEO지수 154,3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18,022로 분석되었다.

​2위, 케이뱅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269,998 미디어지수 217,421 소통지수 215,968 커뮤니티지수 265,593 사회공헌지수 54,436 CEO지수 71,4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94,880으로 분석되었다.

​3위, 토스뱅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196,667 미디어지수 177,532 소통지수 228,149 커뮤니티지수 263,621 사회공헌지수 14,295 CEO지수 25,4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05,707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5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카카오뱅크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카카오뱅크는 100% 모바일 기반의 혁신적인 UX, 유저 중심의 상품 및 혜택, IT 기술의 적극적인 활용 등의 강점을 기반으로 소비자의 효용과 편의성을 개선시키면서 금융산업의 혁신을 주도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 모바일 앱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 사업자로서 금융업 뿐 아니라 비금융업 전반에 걸친 여러 파트너사들과 제휴했다"라고 브랜드 분석을 하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지수는 2022년 4월 30일부터 2022년 5월 30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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