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공기청정기 2022년 5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삼성전자 공기청정기, 2위 LG전자 공기청정기, 3위 샤오미 공기청정기
[빅데이터투데이] 공기청정기 2022년 5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삼성전자 공기청정기, 2위 LG전자 공기청정기, 3위 샤오미 공기청정기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2.05.27 1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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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청정기 브랜드평판 2022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전자 공기청정기 2위 LG전자 공기청정기 3위 샤오미 공기청정기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개 공기청정기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2년 4월 27일부터 2022년 5월 27일까지의 공기청정기 브랜드 빅데이터 14,648,87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하였다. 지난 4월 공기청정기 브랜드 빅데이터 16,167,234개와 비교하면 9.39% 줄어들었다.​

공기청정기는 실내 공기를 흡입하여 인체에 해로운 미세한 먼지들을 걸러내는 기계이다.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적정 용량의 공기청정기를 쓸 때에 미세먼지 제거율은 81.7%로 자연적인 환기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공기청정기 시장은 2014년 약 40만대 규모에서 2019년에는 350만대 규모(1조원)로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공기청정기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

2022년 5월 공기청정기 브랜드평판 순위는 삼성전자, LG전자, 샤오미, 다이슨, 위닉스, 코웨이, 쿠쿠전자, SK매직, 캐리어, 블루에어, 발뮤다, 샤프, 청호나이스, 클레어, 세스코, 신일, 웰스, 에어비타, 벤타, 카도 공기청정기 순으로 나타났다.

​1위, 삼성전자 공기청정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715,597 소통지수 1,037,577 커뮤니티지수 1,528,6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81,797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005,364와 비교하면 8.42% 상승했다.

2위, LG전자 공기청정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507,051 소통지수 998,978 커뮤니티지수 1,335,7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41,822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674,473과 비교하면 5.89% 상승했다.

3위, 샤오미 공기청정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443,623 소통지수 517,086 커뮤니티지수 381,2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41,92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548,647과 비교하면 15.40% 하락했다.

4위, 다이슨 공기청정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526,918 소통지수 451,696 커뮤니티지수 348,6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27,259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619,182와 비교하면 21.99% 하락했다.

5위, 위닉스 공기청정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405,739 소통지수 425,483 커뮤니티지수 346,9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78,17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961,112와 비교하면 66.4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5월 공기청정기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전자 공기청정기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 공기청정기는 청정시스템 뿐아니라 스마트 기능을 강화한 모델로 감각적인 인테리어를 선보이고 있다" 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2년 5월 공기청정기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4월 공기청정기 브랜드 빅데이터 16,167,234개와 비교하면 9.3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46% 하락, 브랜소통 6.06% 하락, 브랜드확산 4.60%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2022년 5월 빅데이터 분석한 공기청정기 브랜드는 삼성전자, LG전자, 샤오미, 다이슨, 위닉스, 코웨이, 쿠쿠전자, SK매직, 캐리어, 블루에어, 발뮤다, 샤프, 청호나이스, 클레어, 세스코, 신일, 웰스, 에어비타, 벤타, 카도 공기청정기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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