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음료 상장기업 2022년 5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무학
[빅데이터투데이] 음료 상장기업 2022년 5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무학
  • 구창환
    구창환
  • 승인 2022.05.23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무학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음료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2년 4월 23일부터 2022년 5월 23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156,436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4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069,416개와 비교하면 38.1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5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하이트진로, 롯데칠성, 무학, 제주맥주, 국순당, 흥국에프엔비, 보해양조, 풍국주정, 진로발효, 창해에탄올, MH에탄올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479,734 미디어지수 543,269 소통지수 2,447,425 커뮤니티지수 3,252,654 시장지수 6,346,690 사회공헌지수 389,9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459,749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0,619,640과 비교하면 26.74% 상승했다.

​2위, 롯데칠성 ( 대표 박윤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6,229 미디어지수 258,807 소통지수 1,392,786 커뮤니티지수 4,377,243 시장지수 4,310,719 사회공헌지수 300,2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785,988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255,083과 비교하면 153.48% 상승했다.

​3위, 무학 ( 대표 최재호, 최낙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1,286 미디어지수 132,208 소통지수 718,004 커뮤니티지수 1,962,863 시장지수 591,343 사회공헌지수 264,6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80,334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562,807과 비교하면 47.51% 상승했다.

​4위, 제주맥주 ( 대표 문혁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6,272 미디어지수 189,968 소통지수 885,157 커뮤니티지수 1,325,355 시장지수 389,477 사회공헌지수 43,4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49,649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687,596과 비교하면 13.47% 상승했다.

​5위, 국순당 ( 대표 배상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0,389 미디어지수 144,841 소통지수 607,704 커뮤니티지수 530,980 시장지수 468,136 사회공헌지수 23,7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55,814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040,931과 비교하면 4.1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5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하이트진로 브랜드는 1924년에 설립된 주류 제조판매기업으로 2011년 하이트맥주와 합병해 사명을 하이트진로로 변경하였고, 주요 브랜드로는 하이트, 테라, 참이슬 등을 보유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2년 5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4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069,416개와 비교하면 38.1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32% 하락, 브랜드이슈 5.91% 하락, 브랜드소통 30.44% 상승, 브랜드확산 132.98% 상승, 브랜드시장 16.49% 상승, 브랜드공헌 1.33%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2년 4월 23일부터 2022년 5월 23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최기식 변호사 (前 서울고등검찰청 부장검사, 대구지방검찰청 제1차장검사,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 차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2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