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칼럼] 언론개혁이 시급하다고?… "바보야, 문제는 포털이야"
[미디어 칼럼] 언론개혁이 시급하다고?… "바보야, 문제는 포털이야"
  • 박한명
    박한명
  • 승인 2022.05.03 11:46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돌이켜보면 박근혜 정권 붕괴의 시작이었던 가짜뉴스를 확대 재생산하는데 포털의 역할이 결정적이었다. 소위 ‘세월호 7시간 의혹’이란 프레임으로 박 전 대통령이 굿판을 벌이고 밀회를 즐겼으며 참사가 벌어진 시간에 머리 손질을 하느라 국민 앞에 늦게 나왔다는 것, 성형시술을 받으며 프로포폴 주사를 맞아 자고 있었다는 등의 누군가가(혹은 어떤 세력이) 꾸며낸 거짓말이 온 국민의 뇌를 지배하는데 걸린 시간은 순식간이었다. 뉴스 유통을 독점한 포털의 존재 덕분이었다.

그때 포털은 조선일보, 한겨레신문 등 좌우의 그럴싸한 언론들이 써 갈긴 가짜뉴스를 하루 종일 메인과 주요뉴스 등에 올려놓고 융단폭격을 가했다. 그렇게 포탄으로 쑥대밭이 된 박근혜 청와대가 무너지는 건 시간문제였다. 탄핵은 기어코 이뤄졌고 이 모든 괴담이 정리된 건 문재인의 검찰에 의해서였다. 정권의 사냥개 노릇 하던 검찰은 2018년 뒤늦게 실체 없는 음모론이었음을 확인해줬지만 이미 모든 것은 끝이 난 뒤였다.

전 정권을 처참하게 짓밟고 올라선 문재인 정권은 탄탄대로를 걸었다. 겉으론 선한 웃음을 지으며 뒤로는 온갖 꼼수를 부린 문재인식 위선의 정치는 “카카오 들어오라 해(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라는 문자 한통이 보여주듯 실은 공포정치의 끝판왕이었다. 하지만 그것도 포털의 적극적인 뒷받침이 없었다면 성공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성공한 정치공작’ 김경수와 드루킹의 댓글 공작도 그러한 배경이 없었다면 시도조차 가능했을까.

아이러니하지만 다시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의 이야기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 네이버·다음이 각각 따로 언론사 뉴스 제휴 심사를 하던 것을 ‘뉴스제휴평가위원회’로 묶어 공통으로 하게 하면서 그들이 무책임하게 포기한 소위 ‘포털권력’은 제평위로 옮겨갔고 ‘과도한 우월적 지위’를 누리며 한층 강화되었다. 제평위 설립 당시 좌파는 “권력의 포털 장악”이라며 맹렬히 반발했지만 오늘의 언론지형이 말해주듯 아이러니하게도 좌파언론권력 강화란 결과로 결론이 났다.

핵심은 포털의 언론권력 해체다

당시 뉴스제휴평가위 설립을 주도했던 이들은 자신들의 결정이 오늘날 어떤 결과를 낳을지 짐작이나 했을까. 사이비 언론 때려잡는다는 명분으로 오직 ‘듣보잡’ 언론사들의 포털 진입을 막는 ‘사다리 걷어차기’에만 관심이 있었던 듯 보인다. 조선일보도 데일리안도 아닌 주제에, 한겨레신문도 오마이뉴스도 아닌 주제에 소규모 언론사들이 포털 제휴를 통해 기업과 사주를 공격하여 따내는 광고가 시장에서 자신들의 먹거리를 줄이는 효과로 나타나니 기존 언론사들로선 위기감을 느꼈을 것이다.

이러한 정황들은 당시 동아일보 황호택 논설주간의 칼럼에서 잘 드러난다. (※ 참고기사 [황호택 칼럼]김영란법 대신 허문도법) 익명의 대기업 홍보실장이 등장한 이 칼럼은 포털이 ‘악화’인 소규모 언론사들에 마구잡이로 입점 허가를 내주는 바람에 기업은 영업이 어렵고 기존 ‘양화’인 언론은 더 먹을 게 없다는 요지로 읽힌다. 7년 여 지난 현재 사이비 언론 문제는 사라졌나. 그렇지 않다.

설령 제평위의 심사 강화로 사이비 언론 문제가 다소 줄었다고 해도 언론의 문제는 사이비 논란을 넘어 권력 그 자체가 되었으니 더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왜 아니겠나. 국민 10명 중 8명이 포털 뉴스를 본다. 그 포털이 수개월간 가짜뉴스를 유통시켜 한 정권이 무너지고 대통령 탄핵이 이뤄지고 자유민주주의 헌법의 대한민국에서 주사파 종북 추종 세력이 맹위를 떨치고 있다. 그렇게 여론을 조성하는 포털의 역할이나 중요성을 다시 말해 뭘 하겠느냐 말이다.

박근혜 정부 청와대에 근무하면서 “인터넷 매체 문제 하나만큼은 확실하게 정리해 놓고 청와대를 나오겠다”는 구상을 밝혔던 어떤 분은 확실히 우파 인터넷 죽이기만큼은 정리해놓았다. 뜻 있는 사람들이 우파매체를 만들겠다고 시도한 것을 여러 번 봤지만 좌파기득권만 강화해놓은 포털 제평위의 벽을 넘지 못하고 지리멸렬 끝났다.

걱정되는 건 윤석열 정부가 과연 이러한 문제들을 철저히 파악하고 있는가 하는 인식의 문제다. 포털 기득권 강화가 어떤 면에서 대통령 탄핵과 연관성이 있는 것처럼 윤석열 정부의 포털 정책 실패나 인선 실패도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포털에 집중된 과도한 언론권력을 해체하는 것이 포털 개혁의 핵심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서지원 2022-05-06 08:38:16 (39.125.***.***)
박근혜대통령 탄핵은 딥스테이트의 조종이 아니었나 싶다. 아니면 그렇게 말도 안되는 이유로! 어이없게, 일사천리로 처리될리가 없다.

미국도, 프랑스도, 우크라이나, 전세계 지도자들을 투표든, 쿠데타든, 공작해서 지들 맘대로 세우는 가공할 만한 세력이다.
박정희 대통령은 말 안들으니까 죽여버리고 박근혜대통령은 말 안들을 것 겉으니까 탄핵시켜 쫓아버린 것으로 생각된다.

그 다음 말 잘듣는 문재인, 대통령 만들기 성공해서 훌륭히 아젠다를 수행했다.
ㅁㅁ 2022-05-04 11:13:44 (1.234.***.***)
이 언레기들은 아직까지도 키예프의 유령을 진짜라고 보도함 한심한것들
방제수 2022-05-04 03:59:17 (121.146.***.***)
누구보다도 진실과 정론을 제시해야 할 주류언론이라는 것들이

그야말로 거짓과 음모론으로 점철되어 특정 정권의 나팔수 노릇만 해먹은것도 모자라서

사이비를 잡는다는 말같지도 않은 이유를 들어 마구잡이로 후발언론들의 입을 틀어막기까지

여태껏 주류 언론놈의 꼬라지를 보면 정말이지 그럴 자격조차도 없는 버러지들이다

더욱이 부정선거.코로나 백신의 진실마저 침묵.왜곡.날조하는 만행을 저지르지 않았는가

저런 버러지들에겐 개혁이 어울리지 않는다

오로지 철저한 수사와 처벌로 모조리 척결해야할 폐기물 덩어리들이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