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비누 2022년 5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도브 비누, 2위 아이보리 비누, 3위 다이알 비누
[빅데이터투데이] 비누 2022년 5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도브 비누, 2위 아이보리 비누, 3위 다이알 비누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2.05.02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누 브랜드평판 2022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도브 비누 2위 아이보리 비누 3위 다이알 비누 순으로 분석되었다.

​비누는 몸이나 옷에 묻은 때나 얼룩 따위를 씻어 내거나 뺄 때 쓰는 세정제. 고급 지방산의 알칼리 금속염을 주성분으로 만들며, 물에 녹으면 거품이 일어나고 미끈미끈하다. 비누 분자의 한쪽은 물에 잘 녹고, 다른 한쪽은 기름에 잘 녹는다. 비누칠을 하면 기름때에 비누 분자가 붙고 물로 씻어낼 때 비누 분자가 물에 녹아 들어가며 기름때까지 떨어져 나오는 과정에서 기름에 흡착되었던 세균이 기름과 함께 쓸려나가면서 세균 제거 효과가 발생하게 된다. 비누의 대중화는 인류의 수명을 20년 늘린 획기적인 발명으로 꼽힌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비누 브랜드 25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2년 4월 2일부터 2022년 5월 2일까지의 비누 브랜드 빅데이터 11,375,700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4월 비누 브랜드 빅데이터 11,367,719개와 비교하면 0.0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비누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비누 브랜드평가지표에는 신제품런칭센터의 브랜드에 대한 채널 평가도 포함되었다.

​​2022년 5월 비누 브랜드평판 순위는 도브, 아이보리, 다이알, 해피바스, 러쉬, 헤라, 온더바디, 무궁화, 럭스, 동구밭, 라노아, 두보레, 바이오티크, 시드물, 라이스데이, 뱅네프생토노레, 네스티단테, 오릭스, 알키미아, 빅토리아, 미자인, 라벨영, 맘미라클, 마리우스파브르, 보나클 비누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도브 비누 브랜드는 참여지수 510,325 소통지수 536,319 커뮤니티지수 1,080,0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26,702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980,745와 비교하면 7.37% 상승했다.

​​2위, 아이보리 비누 브랜드는 참여지수 208,916 소통지수 278,556 커뮤니티지수 1,083,2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70,70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816,851과 비교하면 13.55% 하락했다.

​​3위, 다이알 비누 브랜드는 참여지수 311,434 소통지수 281,201 커뮤니티지수 596,2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88,845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736,371과 비교하면 61.45% 상승했다.

​​4위, 해피바스 비누 브랜드는 참여지수 162,670 소통지수 177,449 커뮤니티지수 786,7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6,914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145,160과 비교하면 1.59% 하락했다.

​​5위, 러쉬 비누 브랜드는 참여지수 156,202 소통지수 274,452 커뮤니티지수 558,0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8,751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073,049와 비교하면 7.8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5월 비누 브랜드 분석결과, 도브 비누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비누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4월 비누 브랜드 빅데이터 11,367,719개와 비교하면 0.0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16% 하락, 브랜드 소통 2.20% 하락, 브랜드 확산 1.4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비누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도브 브랜드는 1955년 미국에서 첫 발매되어 1990년대의 비누의 아이콘이자 90년대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상품이다. 2019년 현재까지도 세계 150여개국의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다. 특유의 크림향과 뛰어난 보습력을 장점이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비누 브랜드평판지수는 2022년 4월 2일부터 2022년 5월 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최기식 변호사 (前 서울고등검찰청 부장검사, 대구지방검찰청 제1차장검사,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 차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3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