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금융지주 2022년 4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우리금융지주, 2위 한국금융지주, 3위 DGB금융지주
[빅데이터투데이] 금융지주 2022년 4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우리금융지주, 2위 한국금융지주, 3위 DGB금융지주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2.04.20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2022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우리금융지주 2위 한국금융지주 3위 DGB금융지주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2년 3월 20일부터 2022년 4월 20일까지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1,795,29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표로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지난 3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0,354,683개와 비교하면 7.08%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2022년 4월 순위는 우리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 DGB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BNK금융지주, KB금융지주, JB금융지주, 농협금융지주 순이었다.

​​1위, 우리금융지주 ( 대표 손태승 ) 브랜드는 참여지수 935,899 미디어지수 902,384 소통지수 983,642 커뮤니티지수 1,226,540 사회공헌지수 287,6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36,155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168,242와 비교하면 16.10% 하락했다.

​2위, ​한국금융지주 ( 대표 김남구 ) 브랜드는 참여지수 747,024 미디어지수 726,548 소통지수 787,926 커뮤니티지수 825,522 사회공헌지수 112,5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99,52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215,952와 비교하면 44.39% 상승했다.

​3위, DGB금융지주 ( 대표 김태오 ) 브랜드는 참여지수 589,826 미디어지수 659,956 소통지수 640,524 커뮤니티지수 631,788 사회공헌지수 244,1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66,261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399,494와 비교하면 15.29% 상승했다.

​4위, 하나금융지주 ( 대표 함영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778,229 미디어지수 408,191 소통지수 634,415 커뮤니티지수 561,168 사회공헌지수 115,8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97,82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104,289와 비교하면 39.14% 하락했다.

​5위, 신한금융지주 ( 대표 조용병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8,008 미디어지수 533,107 소통지수 190,825 커뮤니티지수 862,723 사회공헌지수 356,1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80,85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992,935와 비교하면 9.4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4월 금융지주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우리금융지주 ( 대표 손태승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우리금융지주 브랜드는 2019년 1월 설립한 지주회사로 금융업을 영위하거나 밀접한 관련이 있는 종속기업을 지배하고 있다. 주요 종속회사들의 사업은 은행업(우리은행), 신용카드업(우리카드), 종합금융업(우리종합금융) 등이 있으며, 2019년 우리자산운용/ABL자산운용(우리글로벌)을 편입하면서 자산운용업 추가하였다. 2020년 12월 아주캐피탈 지분 74.04%를 5,724억원에 취득하여 자회사로 우리금융캐피탈과 우리금융저축은행을 편입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2년 4월 금융지주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0,354,683개와 비교하면 7.0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78% 상승, 브랜드이슈 0.92% 하락, 브랜드소통 45.82% 상승, 브랜드확산 11.51% 하락, 브랜드공헌 12.5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기업과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지수를 발표하고 있다. 이번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우리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 DGB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BNK금융지주, KB금융지주, JB금융지주, 농협금융지주 를 분석하였다.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최기식 변호사 (前 서울고등검찰청 부장검사, 대구지방검찰청 제1차장검사,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 차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2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