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게임 상장기업 2022년 4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엔씨소프트, 2위 크래프톤, 3위 넷마블
[빅데이터투데이] 게임 상장기업 2022년 4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엔씨소프트, 2위 크래프톤, 3위 넷마블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2.04.14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엔씨소프트 2위 크래프톤 3위 넷마블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3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2년 3월 14일부터 2022년 4월 14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7,274,059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3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5,399,702개와 비교하면 4.1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4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엔씨소프트, 크래프톤, 넷마블, 펄어비스, 컴투스, 골프존, 넥슨지티, 넷게임즈, 데브시스터즈, 위메이드, 조이시티, 미스터블루, 룽투코리아, 위메이드맥스, 썸에이지, 네오위즈, 웹젠, 드래곤플라이, 엠게임, 넵튠, 더블유게임즈, SNK, 미투온, 플레이위드, 선데이토즈, 한빛소프트, 액션스퀘어, 베스파, 미투젠, 액토즈소프트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엔씨소프트 ( 대표 김택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707,836 소통지수 1,275,901 커뮤니티지수 1,237,415 사회공헌지수 124,357 시장지수 3,643,4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88,96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802,012와 비교하면 20.46% 상승했다.

​2위, ​크래프톤 ( 대표 김창한 ) 브랜드는 참여지수 537,736 소통지수 581,378 커뮤니티지수 801,867 사회공헌지수 31,905 시장지수 4,747,6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00,547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780,652와 비교하면 1.18% 하락했다.

​3위, 넷마블 ( 대표 권영식, 도기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449,201 소통지수 538,797 커뮤니티지수 1,148,544 사회공헌지수 120,857 시장지수 3,192,4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49,827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074,729와 비교하면 7.39% 상승했다.

​4위, 펄어비스 ( 대표 허진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565,616 소통지수 770,316 커뮤니티지수 714,042 사회공헌지수 60,325 시장지수 2,413,9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24,279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494,785와 비교하면 0.66% 상승했다.

​5위, ​컴투스 ( 대표 송재준, 이주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338,866 소통지수 568,201 커뮤니티지수 678,113 사회공헌지수 61,181 시장지수 475,0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21,44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966,153과 비교하면 7.9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4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엔씨소프트 ( 대표 김택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5,399,702개와 비교하면 4.1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28% 상승, 브랜드소통 16.54% 상승, 브랜드확산 0.53% 상승, 브랜드공헌 4.56% 하락, 브랜드시장 1.1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2년 3월 14일부터 2022년 4월 14일까지의 33개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번에 브랜드평판 분석한 게임기업은 엔씨소프트, 크래프톤, 넷마블, 펄어비스, 컴투스, 골프존, 넥슨지티, 넷게임즈, 데브시스터즈, 위메이드, 조이시티, 미스터블루, 룽투코리아, 위메이드맥스, 썸에이지, 네오위즈, 웹젠, 드래곤플라이, 엠게임, 넵튠, 더블유게임즈, SNK, 미투온, 플레이위드, 선데이토즈, 한빛소프트, 액션스퀘어, 베스파, 미투젠, 액토즈소프트, 모비릭스, 베노홀딩스, COWON 이다.​​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최기식 변호사 (前 서울고등검찰청 부장검사, 대구지방검찰청 제1차장검사,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 차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2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