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전자제품 상장기업 2022년 4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LG전자, 2위 가온미디어, 3위 휴맥스
[빅데이터투데이] 전자제품 상장기업 2022년 4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LG전자, 2위 가온미디어, 3위 휴맥스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2.04.05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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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LG전자 2위 가온미디어 3위 휴맥스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자제품 상장기업 1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3월 5일부터 2022년 4월 5일까지의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962,95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3월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101,351개와 비교하면 5.9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4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LG전자, 가온미디어, 휴맥스, TJ미디어, 아남전자, 에이디칩스, 모바일어플라이언스, 팅크웨어, 알로이스, 파인디지털, 홈캐스트, KH 일렉트론, 탑코미디어, 경인전자, 삼진 순이었다.

​1위, LG전자 ( 대표 조주완, 배두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27,535 미디어지수 1,470,632 소통지수 1,858,967 커뮤니티지수 1,319,716 시장지수 6,645,404 사회공헌지수 160,6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082,915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3,523,083과 비교하면 3.25% 하락했다.

​2위, 가온미디어 ( 대표 임동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6,866 미디어지수 148,058 소통지수 147,683 커뮤니티지수 349,814 시장지수 76,136 사회공헌지수 12,3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10,909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759,956과 비교하면 19.86% 상승했다.

​3위, 휴맥스 ( 대표 김태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0,961 미디어지수 123,616 소통지수 128,094 커뮤니티지수 80,880 시장지수 69,949 사회공헌지수 13,0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6,522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35,014와 비교하면 21.04% 상승했다.

​4위, TJ미디어 ( 대표 윤나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7,935 미디어지수 97,246 소통지수 102,288 커뮤니티지수 111,920 시장지수 45,274 사회공헌지수 17,0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1,692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51,641과 비교하면 7.24% 하락했다.

​5위, 아남전자 ( 대표 김태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3,047 미디어지수 93,498 소통지수 118,316 커뮤니티지수 106,302 시장지수 60,100 사회공헌지수 5,3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6,59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27,222와 비교하면 7.7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4월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LG전자 ( 대표 조주완, 배두용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니 지난 3월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101,351개와 비교하면 5.9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24% 하락, 브랜드 이슈 3.00% 하락, 브랜드 소통 16.00% 상승, 브랜드확산 30.88% 하락, 브랜드 시장 3.74% 하락, 브랜드 공헌 25.9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2년 4월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 분석을 진행한 15개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는 LG전자, 가온미디어, 휴맥스, TJ미디어, 아남전자, 에이디칩스, 모바일어플라이언스, 팅크웨어, 알로이스, 파인디지털, 홈캐스트, KH 일렉트론, 탑코미디어, 경인전자, 삼진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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