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홈쇼핑 2022년 4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현대홈쇼핑, 2위 롯데홈쇼핑, 3위 홈앤쇼핑
[빅데이터투데이] 홈쇼핑 2022년 4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현대홈쇼핑, 2위 롯데홈쇼핑, 3위 홈앤쇼핑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2.04.04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홈쇼핑 브랜드평판 2022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홈쇼핑 2위 롯데홈쇼핑 3위 홈앤쇼핑 순으로 나타났다.

​대한민국 TV홈쇼핑 시장을 이끌고 있는 TV홈쇼핑 브랜드인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GS홈쇼핑, NS홈쇼핑, 홈앤쇼핑, CJ오쇼핑, 공영홈쇼핑 에 대해 빅데이터를 이용한 브랜드 평판분석을 하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TV홈쇼핑 7개 브랜드에 대해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22년 3월 4일부터 2022년 4월 4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12,720,41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홈쇼핑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3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3,165,395개보다 3.3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홈쇼핑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 대화량, 사회공헌분석 으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

​​2022년 4월 TV홈쇼핑 브랜드평판 순위는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홈앤쇼핑, CJ온스타일, NS홈쇼핑, GS홈쇼핑, 공영홈쇼핑 순이었다.

​1위, 현대홈쇼핑 ( 대표 정교선, 임대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557,934 미디어지수 511,289 소통지수 763,752 커뮤니티지수 622,091 사회공헌지수 185,6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40,708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821,823과 비교하면 6.42% 하락했다.

​2위, 롯데홈쇼핑 ( 대표 이완신 ) 브랜드는 참여지수 660,925 미디어지수 500,006 소통지수 546,323 커뮤니티지수 518,658 사회공헌지수 143,1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69,10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642,556과 비교하면 10.35% 하락했다.

​3위, 홈앤쇼핑 ( 대표 김옥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6,403 미디어지수 211,488 소통지수 250,288 커뮤니티지수 909,174 사회공헌지수 218,4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15,77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692,096과 비교하면 7.31% 상승했다.

​4위, ​​CJ온스타일 ( 대표 강호성, 허민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395,756 미디어지수 430,500 소통지수 475,745 커뮤니티지수 317,345 사회공헌지수 184,3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03,719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576,460과 비교하면 14.42% 상승했다.

​5위, NS홈쇼핑 ( 대표 조항목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2,274 미디어지수 204,333 소통지수 667,555 커뮤니티지수 505,672 사회공헌지수 163,8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43,648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730,590과 비교하면 0.7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TV홈쇼핑 2022년 4월 빅데이터 평판 분석결과, 현대홈쇼핑 ( 대표 정교선, 임대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홈쇼핑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니 지난 3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3,165,395개보다 3.3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4.10% 하락, 브랜드 이슈 0.44% 하락, 브랜드 소통 4.24% 하락, 브랜드 확산 5.72% 하락, 브랜드 공헌 1.9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TV홈쇼핑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2년 3월 4일부터 2022년 4월 4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최기식 변호사 (前 서울고등검찰청 부장검사, 대구지방검찰청 제1차장검사,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 차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2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