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대형마트 2022년 4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홈플러스, 2위 이마트, 3위 코스트코
[빅데이터투데이] 대형마트 2022년 4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홈플러스, 2위 이마트, 3위 코스트코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2.04.01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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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브랜드평판 2022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홈플러스 2위 이마트 3위 코스트코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6개 대형마트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22년 3월 1일부터 2022년 4월 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7,811,015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3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2,018,763개와 비교하면 19.1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형마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브랜드의 확산 크기, 사회에 대한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2022년 4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순위는 홈플러스, 이마트, 코스트코,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메가마트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홈플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948,566 미디어지수 1,364,441 소통지수 1,709,590 커뮤니티지수 2,352,408 사회공헌지수 223,0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33,604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901,705와 비교하면 5.62% 상승했다.

​2위, ​이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300,848 미디어지수 1,312,767 소통지수 1,422,055 커뮤니티지수 1,973,393 사회공헌지수 229,1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25,461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571,063과 비교하면 11.59% 하락했다.

​3위, 코스트코 브랜드는 참여지수 916,719 미디어지수 812,057 소통지수 1,367,107 커뮤니티지수 1,244,436 사회공헌지수 11,1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39,40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579,923과 비교하면 43.74% 하락했다.

​4위, 롯데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776,130 미디어지수 796,992 소통지수 769,052 커뮤니티지수 1,067,812 사회공헌지수 123,7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36,74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964,404와 비교하면 30.97% 하락했다.

​5위, 하나로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95,534 미디어지수 133,977 소통지수 135,485 커뮤니티지수 163,635 사회공헌지수 53,4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8,14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39,448과 비교하면 29.9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4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홈플러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대형마트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에서 지난 3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2,018,763개와 비교하면 19.1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2.81% 상승, 브랜드이슈 2.59% 상승, 브랜드소통 20.09% 상승, 브랜드확산 5.51% 하락, 브랜드공헌 12.16% 하락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업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대형마트 2022년 4월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홈플러스, 이마트, 코스트코,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메가마트 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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